소청과의사회, 삼성서울병원 고발…"PA 불법채용"
임현택 회장 "박승우 병원장·지원 간호사 등 법에 따라 엄히 단죄" 주장
2023.02.05 14:11 댓글쓰기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가 진료지원인력 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를 공개 채용한 삼성서울병원과 응시한 간호사들을 의료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최근 ‘PA 간호사’ 명칭을 사용, ‘방사선종양학과 계약직 PA 간호사’와 ‘간호본부 외래 계약직 e-MR(전자의무기록시스템) 간호사’ 채용 공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임현택 회장은 “PA 간호사는 현행법상 완전히 불법인데 내로라하는 병원에서 불법성과 환자 안전에 대한 인식없이 이런 행위가 공공연하게 발생했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라며 “대형병원이 공개 채용을 통해 공공연히 밝힐 정도로 만연해 있다는 점도 문제 삼아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식으로 충분한 비용을 들여 의사를 채용하지 않고 간호사를 쓰는 것은 철근 비용이 아깝다고 수수깡을 철근 대신 쓴 행위나 다름없는 비윤리적인 행위”라며 “경찰은 그 어떤 외압없이 철저히 수사해 박승우 원장과 불법 채용에 응한 간호사들을 법에 따라 엄히 단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회장은 “병원 측은 해당 공개 채용 페이지를 삭제하고 증거를 없앤 상태”라며 “피고발인인 박승우 원장은 병원 내 다수 의료인력에 대한 무면허 의료행위를 조장하는 위력을 행사할 수 있을 정도의 권한을 갖고 있고 불법 처벌을 면할 목적으로 증거 인멸까지 자행했으니 즉각 구속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6
답변 글쓰기
0 / 2000
  • LSJ 02.08 22:32
    의협은 당장, 전국 병원에 있는 모든 PA와 해당 병원장을 불법으로 신고하십시오. 모든 PA께서는 기존 업무를 중단하시고 본인들에게 불법 업무를 강요한 해당 병원 담당 교수님들과 병원장을 신고하십시오. 불법 업무는 하지 마시고 간호 업무만 해주십시오. 간호업무의 범위가 무엇인지 명확히 기준을 달라고 하십시오. 의사 업무 보조로 여기저기에 두루뭉술 표현되어있고 의료인도 아닌 판사들이 의료사고 발생할 때마다 과거 판례와 사안에 대한 여론에 따라 그때마다 변동되는, 그 기준을 명확히 달라고 하십시오. 기준과 관리를 명확히 하려고 간호법 제정하려는데 대안도 없이 몇 년째 반대만 하는 의협에서는 PA든 전담 간호사든 없이 근무해보시고, 병원은 적자 본다고 난리인데 모든 PA를 의사로 채워서 운영이 될지 손익계산은 해보셨나요? 전공의 정원은 나라에서 늘려주지도 않고 전문의를 더 채용하라고 하는게 의협 주장인것 같은데 상급 병원 빼고 지방 병원에 지원자가 넘치게 하려면 월급을 얼마를 줘야할지? 의사로 원하는 자리를 다 채우고 월급을 주려면 병원 수가를 얼마나 올려야 할지? 병원에서 의사 충분히 쓰고도 망하지 않게, 나라에서 수가를 해마다 티도 안나게 올려주고 있는데 수가를 두세배씩 올릴 수 있는 로비나 제대로 일단 해보세요. 간호사들이 먼저 PA하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위험하고 월급도 똑같은데 누가 하나요? 그저 상근직이고 자부심 느낄수 있는 업무라서 지원한 경우가 많을 겁니다. 우리가 욕심내는 자리가 전혀 아니고 아쉬울게 없습니다. PA없애고 지방 병원과 기피과가 돈많이 준다고 오는지 해보시고 누가 아쉬운지, 누가 부탁해야 하는 상황인지 생각을 해보세요. 수가 올리지도 않아서 병원 경영어려운 상황에 PA불법화 해서 도와주던 업무는 줄이고, 전공의 정원은 한정되어있고, 그자리를 의사로만 채워야 한다면 병원에서 전문의 인력을 더 빡빡하게 쓰려고 할텐데 아닐까요? 상급 병원에서의 연구 업무는 뒷전이고 외래진료와 수술은 더 늘어날 것 같은데요. PA없이도 병원들이 잘 돌아갈 거라고 생각하는 건 의사들 모두가 동의한 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의협이랑 병협이랑 입장차이가 많을 것 같습니다.
  • 현장 02.06 09:23
    병원간호사회 ㆍ간협 지금 뭐합니까? 이렇게 나오는데 PA간호사 쓰는 병원ㆍPA 업무 이양하는 의사들 같이 고소 하시죠? 참 어이가 없습니다. 의사는 늘리지 않으려고 하고 전공의 80시간은 지켜야 하고 PA는 고소하고 무슨 심보인지?
  • 김성원 02.06 09:18
    PA가 삼성만 있나? 전국 병원 다 고소해야지...
  • 지나가다 02.05 22:01
    왜 거기만 고소하나요? 전국 많은 병원에서 이렇게 공지가 나는데? 전공의 80시간법. 이 시간 왜 누가 일하나요? 의사 구하려고 해도 누가 일하러 오나요? 나 같아도 전문의 따서 당직쓰고 중환보고 complain  받으며 수명 짧아지는 일 안합니다. 처자식 좋은 일 하며 요즘 세대 누가 살려고 할까요?      PA 간호사 마음에 안 들면 화끈하게 전국에 모두 고소 진행하시죠? 본인은 입원하시면 꼭 PA없는 병원으로 입원하시구요~
  • 임상인 02.05 21:47
    새삼스럽게 왜 저러실까? 전국 모든 왠만한 병원 PA 다 있는데 고발? 그럼 PA 간호사 데리고 일하는 의사부터 고발하시죠?병원급 이상 소아과도 PA간호사 대부분 운용하시는데 왜 저러실까? 소아과 과장ㆍ교수ㆍ원장도 다 고발하시죠?
  • PA 02.05 20:52
    네 제발 전국적으로 모든 PA를 간호사로 복원시켜주세요.

    소아과, 신경과, 신경외과, 외과, 정형외과, 안과, 산부인과 PA들 많잖아요?, 그리고 간호사를 왜 처벌하나요? 병원에서 공지하고 가져가놓고선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