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직원, 회사자료 300장 반출 체포
경찰, 직원 자택 압수수색…삼성 "보안체계 철저히 재점검"
2023.02.23 16:16 댓글쓰기

(인천=연합뉴스) 홍현기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 직원이 회사 자료를 무단으로 반출하려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인천경찰청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삼성바이오 직원 A씨를 수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12월 13일 오후 7시께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삼성바이오 본사에서 A4용지 300장에 달하는 회사 문서를 반출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미국식품의약국(FDA) 표준 규격 등과 관련한 해당 문서를 몰래 가지고 회사 밖으로 나가려다가 보안요원에 적발돼 현행범으로 체포됐다.


삼성바이오는 경찰에 A씨를 인계했으며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그를 고소했다.


경찰은 최근 A씨 자택 등지에서 압수수색을 벌였으며 그의 업무용 PC도 확보해 문서 반출 이유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A씨를 상대로 정식 조사는 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A씨가 반출하려던 문서가 산업기술이나 영업비밀에 해당하는지 등을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바이오에서는 최근 경쟁업체로 이직한 직원들이 영업비밀을 빼가려 한 정황이 계속해 포착됐다.


앞서 삼성바이오는 롯데바이오로직스로 이직한 직원 3명을 상대로 영업비밀 침해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지난해 7월 인천지법의 일부 인용 결정을 받기도 했다.


삼성바이오는 당시 직원들이 퇴사 직전 많은 문서를 인쇄한 뒤 외부로 반출한 정황을 확인하고 영업비밀 침해를 막기 위해 법적 대응을 했다.


삼성바이오는 부정경쟁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롯데바이오로 이직한 일부 직원을 검찰에 고소하기도 했다.


해당 사건은 최근 문서 반출 시도 건과 별개로 인천지검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10월에는 롯데바이오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라 최근 문서 반출 건의 자세한 내용을 밝히기 어렵다"면서도 "정보보호를 위해 내부 보안체계를 철저히 재점검하고 관련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영업비밀을 유출하거나 침해하는 행위가 확인되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ho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