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척추 전문 A병원, 리베이트 등 경찰 수사 촉각
인천경찰청, 배임‧횡령 혐의 포함 진정서 주목…병원 "불법행위 없다" 해명
2023.03.15 05:48 댓글쓰기



사진제공 연합뉴스

관절‧척추 분야에서 명성을 쌓아온 A병원이 리베이트, 배임‧횡령 등의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병원은 관련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어 향후 수사당국이 내놓을 수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병원계에 따르면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 반부패경제범죄수사계는 최근 A병원 B대표원장의 비위 혐의가 담긴 진정서를 토대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진정서에 담긴 혐의는 △간납 업체를 통한 리베이트 △병원경영지원회사(MSO)를 활용한 배임 및 횡령 △의료인 1인 1개소법 위반 등 크게 3개다.


데일리메디가 입수한 진정서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진정인은 "B원장이 여러 간납업체를 통해 중간이익을 과도하게 부풀리는 방식으로 리베이트를 수수했다"고 주장했다.


‘간접납품회사’를 일컫는 간납업체는 병원 납품에 대한 관문 역할을 하며 일정 수수료를 징수하는 회사다. 


일부 병원들은 자체적으로 간납업체를 설립해 의약품이나 치료재료 공급 업무를 전담시키기도 한다. A병원 역시 유사한 형식의 간납형태를 운영해 왔다는 게 진정인의 주장이다.


다만 A병원은 지난 2011년에도 간납업체를 통한 요양급여 편취 혐의로 기소돼 무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진정인은 B원장이 병원경영지원회사(MSO, 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를 설립, 의료법인 자금 유출 창구로 활용하는 등 배임 및 횡령 혐의도 있다고 주장했다.


강북, 부평, 부산, 인천, 창원 등 5개 병원이 소속돼 있는 의료법인 수익을 MSO를 통해 편취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진정서에는 B원장이 의료법상 ‘1인 1개소’ 개설 원칙을 위반했다는 주장도 담겼다.


의료법인 소속으로 5개 병원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표면적으로는 합법적이지만 각 병원들의 법인 출연과 운영 방식 등을 살펴보면 의료법 위반 소지가 다분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A병원 측은 진정서에 담긴 모든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A병원 관계자는 “이번 진정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어떠한 불법행위도 없었던 만큼 이에 대해 수사당국에 모두 소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해당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혐의 사실 여부를 확언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해 사건이 접수된 이후 지속적으로 수사를 진행해 왔다”며 “진정서와 해당 병원의 소명 자료 등을 토대로 향후 계속 조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반론보도] ‘A병원 관련 중복개설·리베이트 수수’ 보도 관련


본지는 2023. 3. 15.자 「관절·척추 전문 A병원, 리베이트 등 경찰 수사 촉각」, 2023. 3. 22.자 「경찰, A병원 수사…의료법인 '1인 1개소' 재조명」 제목의 보도에서 대표원장의 의료기관 중복개설·운영, 간접납품업체를 통한 리베이트를 수수 및 병원경영지원회사를 통한 배임횡령 의혹을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원장은 “재단과 개인병원을 중복 소유하거나 운영한 시기가 없고, 각 병원은 각기 다른 자에 의해 개설·운영되고 있으므로 의료기관 중복 개설을 금지한 의료법을 위반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보도된 간납업체는 통상의 재고관리 및 납품관리 회사로, 2011년 동일한 쟁점의 재판에서 해당 업체는 독립적인 거래 주체로서 실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라는 무죄판결을 받은 바 있다. 또한 경영지원회사(MSO)가 아닌 보통의 홍보대행회사로 이들 회사가 의료법인에 귀속될 수익을 수령함으로써 리베이트를 수수하거나 배임, 횡령을 저질렀다는 진정서의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댓글 10
답변 글쓰기
0 / 2000
  • 아스피린 03.20 13:07
    여기 장난아니란 말은 들었는데

    이제 수면위로 올라오나요...
  • 힘찬이 03.17 10:22
    이런 법조차 안 지키는 병원이 더한 짓도 하던데ㅋㅋㅋ크
  • 이름 03.17 10:19
    여기 전부 IP추적하면 재미날듯 ㅎㅎㅎㅎㅎㅎㅎㅎㅎ
  • 기사또떴네 03.17 09:57
  • ㅋㅋㅋ 03.17 04:02
    sun 소명했다는 자료나 내용을 아신다는 뜻인가요? 기사만으로는 현재도 소명 중이라고 생각되는데, 다 소명했다면 억울한 부분이라던가 내용을 공유 해주세요.
  • 우크라 03.16 15:12
    쉴드 댓글 달라고 곧 지시 내려 오겠네 ㅋㅋㅋㅋㅋ
  • 한국이 03.16 14:43
    퇴사 직원들 이이기 들어 보니까 저기 장난 아니던데 ㅋㅋㅋㅋ
  • 정의의사도 03.16 13:03
    Sun ㅋ ㅋ    직원인갑네. . . .ㅋ ㅋ ㅋ ㅋ ㅋ ㅋ ㅋ ㅋ ㅋ
  • Sun 03.15 17:57
    불법행위 없다고 다 소명하였고, 수사중인 사안에 대해 이럴줄 알았다느니 마치 불법행위 저지른것처럼 댓글이 달리는데  왜그러실까~ 터질 줄 알았다면 불법적인 내용을 안다는얘긴가요? 잘 모를거 같은데 아는척하시네
  • ㅋㅋㅋ 03.15 09:25
    내가 여기 터질 줄 알았닼ㅋㅋㅋ 내부는 엉망이면서 광고만 미친듯이 때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 무죄 뜨면 이미 리베이트 쪽으론 도가 터서 다 뒷구멍으로 받아냈겠지. 경찰은 그걸 밝혀 내는게 관건인데 ㅋㅋㅋ 인천경찰서 과연!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