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 흉터에 '또 다른 여드름' 있다면
김영구 연세스타피부과의원 강남점 대표원장
2025.06.09 07:38 댓글쓰기

켈로이드(흉터 조직 덩어리 상처 또는 절개선 밖으로 두텁게 자라나는 것) 흉터는 10~30대 여성에게 많다.


원인은 여드름이 많지만 다른 원인으로 피어싱, 상처, 외상, 벌레 물림 등 다양하다.

 

켈로이드 흉터는 솟아오른 흉터와 비슷하지만 차이점도 있다. 켈로이드 흉터는 계속 자라며 흉터를 만질 때 가렵거나 통증이 있는 등의 특징을 보인다. 또 붉은색 또는 검붉은색 등의 색소 침착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얼굴 턱선, 가슴, 어깨 등에 생긴 1~2mm 작은 여드름이 1~2cm 이상 켈로이드 흉터로 커지는 것이 흔한 유형이다. 


이런 이유로 켈로이드를 양성 피부 종양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켈로이드 흉터는 치료 난도가 높은 것으로 꼽힌다. 


켈로이드 흉터가 이 같은 특징을 보이는 원인은 다 밝혀지지 않았으나 몇 가지 추정해볼 수 있다.


첫째 유전성 또는 가족성이다. 의학저널에 발표된 211명의 켈로이드 환자 연구에 따르면 유색인종이면서 10~30대 젊은 여성,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의 여러 부위 켈로이드 발생 확률이 높았다.


다만 어떤 유전자가 켈로이드를 일으키는지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켈로이드의 유전성 또는 가족력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몸에 켈로이드를 일으키는 소인이 있으면 켈로이드 흉터, 재발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둘째 켈로이드 흉터는 뼈와 가까운 피부인 얼굴 턱선이나 가슴 등에서 발생 빈도가 높다. 따라서 턱선이나 가슴 등에 난 여드름은 조기에 관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귓불 피어싱 등으로 켈로이드 흉터를 한 번 이상 경험한 사람은 턱선이나 가슴 여드름을 더 주의해야 한다.


이런 경우 켈로이드 흉터 하나를 치료해도 다른 여드름에서 또 켈로이드 흉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여드름이 3주 이상 오래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넷째 켈로이드 흉터 안에 또 다른 여드름이 있을 때이다. 켈로이드 흉터 치료가 잘되지 않는 경우 흉터 내부에 다른 여드름이 자라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럴 때는 켈로이드 흉터와 여드름 치료를 병행해야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켈로이드 흉터 발병 원인 분석과 치료법 등이 많이 개선됐으므로 조기 발견해서 치료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