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코로나19 진료의원 시스템 등 비판 경기도의사회
1004곳 중 경기권 131곳 참여, '회원들 자발적 선택권 보장 등 지원'
2022.02.04 05:30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경기도의사회가 코로나19 진료체계 전환을 두고 대한의사협회(의협)와 각을 세우면서 의료계 내부에서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진료의원 신청을 각 시도의사회가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경기도의사회의 이 같은 움직임이 일선 회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경기도의사회 측은 “회원들의 자발적 선택권은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3일 의료계에 따르면 경기도의사회가 이날 ‘코로나 진료의원’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나타내면서 의협 등 의료계 내부에서는 일부 볼멘 소리가 나왔다.
 
앞서 정부와 의협 등은 오미크론 확산세가 심상치 않음에 따라 코로나19 진료체계를 전환하고, 의원급에서 진단부터 치료까지 하는 코로나 진료의원 모델을 설계했다. 이에 지난 1일 기준으로 의료기관 1004곳이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으로 신청했다.
 
문제는 오는 8일 예정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시스템 구축 전까지 의원급 의료기관은 시도의사회에 참여 신청을 해야 하는데, 경기도의사회가 코로나 진료의원 모델을 비판하는 성명을 내놓자 상황이 묘하게 됐다는 점이다.
 
참여 신청 의료기관 1004곳 중 경기도 소재 병의원은 총 131곳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경기도의사회는 회원들의 자발적 선택권을 보장키로 의결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코로나 진료의원 문제점은 지적하되, 접수 등 회원들에 대한 지원은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경기도의사회 관계자는 “성명서에도 자발적 참여를 보장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의협 등에서 받는 공문은 다 전달할 것”이라며 “접수를 받고 일선 회원들에게 연락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이콧 등 논의는 따로 없었고, 간호법 등 여러 문제가 있으니 중앙에서 어떻게 하는 지도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의협 관계자도 “회원들의 경우 경기도의사회에서 반대 입장을 가지고 나왔기 때문에 접수를 받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 등의 불안감이 있을 수 있다”며 “경기도의사회에서도 접수를 받아 의협으로 제출하는 것으로 정리가 됐다”고 확인했다.
 
그는 특히 “현재 참여 신청을 한 의료기관이 1004곳으로 나와 있는데, 실제로는 참여 신청을 한 곳이 10배~20배 이상은 될 것”이라며 “이번 주말까지 시도의사회에 접수는 유효할 것이고, 8일부터는 심평원에서 직접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