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가속도…정점 '15만명→20만명' 재조정
政, 요양병원·시설 등 표적방역…이기일 차관 "전담대응기구 통해 현장 조치"
2022.08.10 11:48 댓글쓰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유행이 지속되면서 신규 확진자가 15만명을 넘어서는 등 확산 속도가 다시 빨라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 정점 예측치를 기존 15만명에서 20만명으로 상향하고 요양병원·시설 등 취약시설에 대한 표적방역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확진자가 15만명을 넘어서면서 지난주 같은 요일 대비 약 26% 증가했다. 입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400명 이상이다.


지난주 감염재생산지수는 1.14로 3주 연속 감소하며 1에 근접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위험요인이 잠재돼 있다는 판단이다. 질병관리청은 이달 중 20만명 정도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측중이다.


정부는 이날 정점 예측치를 다시 상향했다. 당초 확진자 증가폭 감소세로 인해 15만명 수준에서 정점을 맞을 것으로 예상했으나 여름 휴가철 이후 확진자 수 증가세가 빨라지면서 다시 20만명 수준으로 정점 예측을 변경한 것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1주일 전 대비 확진자 증가폭의 경우 지난주 초반 1.1~1.2배로 둔화했으나 후반부터 다시 1.3~1.4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1.14로 전주 6주 연속 1 이상을 유지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환자 1명이 주변 사람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로 1 이상이면 유행 확산, 1 미만이면 유행 억제로 판단한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빨라지면서 요양병원·시설 집단감염이 증가하고 있다며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표적방역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기일 1총괄조정관은 “최근 4주간 요양병원·시설에서만 총 116건 2445명의 집단감염 사례가 있었다”면서 “집단감염 사례들에는 공통점이 있다. 평상시 감염관리자 부재, 병상 간 거리 미확보, 확진자·비확진자 간 동선 분리가 미흡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요양병원·시설과 같은 감염취약시설 점검 및 관리를 더욱 강화하겠다. 각 지자체의 감염전담대응기구 등을 통해 취약시설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조치를 즉시 시행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60세 이상 어르신은 인구 중 25.8%인데 비해 사망자의 92.5%, 위중증 환자의 84.9%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감염취약시설 방역 강화와 함께 유가족 및 방역 인력, 소상공인 등 심리 취약계층 대상 지원도 진행한다.


이 1총괄조정관은 “유가족 및 방역 인력, 소상공인 등 심리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음건강사업, 찾아가는 상담소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해제 후 전반적인 정신건강 지표는 개선됐지만 우울위험군과 자살생각이 코로나 이전보다 각각 5배, 3배 증가한데 착안됐다. 특히 소득이 감소하거나 고립 가능성이 있는 1인 가구 등 취약계층의 위험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는 “정부는 일상을 멈추지 않고 재유행의 파고를 슬기롭게 돌파할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국민들께서도 방역수칙 생활화에 계속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