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의료비 부담 '재정독성', 위험한 상황 초래'
삼성서울 조주희 교수 '재정 지원책과 더불어 심리적 상담 필요'
2022.03.14 09:22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박정연 기자] 암환자들이 의료비 부담에 대한 걱정만으로 삶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위태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암으로 인한 ‘재정독성(Financial Toxicity)’ 탓인데, 암환자들로 하여금 삶에 대한 희망과 목적을 앗아가는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재정독성이란 의료비 부담으로 인한 저축 고갈 등 물질적인 영역은 물론 스트레스와 걱정을 포괄하는 심리적 영역을 아우르는 개념으로, 미국 암학회가 만들었다. 암환자는 일반인보다 이러한 재정독성에 노출되는 경우가 2.5배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
 
14일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조주희 암교육센터 교수, 강단비 임상역학연구센터 교수 연구팀은 암정복추진기획단의 지원을 받아 삼성서울병원과 화순전남대병원에서 2017년 10월부터 2018년 3월 사이 암을 극복한 생존자 7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재정독성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연구팀에 따르면 암 생존자 727명 평균 나이는 54세로 가계에서 수입과 지출 모두 가장 많고, 필요할 때 암이란 예기치 못한 변수를 맞이했다.
 
이들 중 26%가 "의료비에 대한 걱정과 불안, 스트레스 같은 심리적 재정독성 상태에 놓여 있다"고 답했다. 12%는 실제로 "가계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물질적 재정독성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암 생존자 모두에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얼마나 느끼는지, 삶의 목적이나 희망에 대한 상실감은 어떤지 등을 물었다. 모두 삶을 지탱하는 중요한 요소들로 암 치료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다.
 
그 결과, 물질적 및 심리적 재정독성 상태에 처한 이들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7.2%가 인생에 대한 불확실성을 호소했다.

당장 가계에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심리적 재정독성을 호소하는 경우에도 불확실성을 호소하는 비율이 34.6%에 달했다. 심리적으로도 아무런 부담이 없다고 답한 사람과 비교하면 4.9배 높다.
 
삶의 목적과 희망을 잃었다고 답한 사람들 비율도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실제 물질적 어려움은 없지만 심리적 재정독성이 있다고 답한 사람들은 삶의 목적과 희망을 잃었다고 답한 비율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각각 1.9배, 2.5배 더 높았다.
 
조주희 교수는 “암이라는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만났을 때 갑작스러운 의료비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며 “암 진단 초기부터 암 치료에 필요한 재정 지출 계획에 대해 의료진과 상담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다학제 암치료에 있어 국제적인 학술지인 'supportive care in cancer'에 소개됐다.
 
한편, 삼성서울병원은 재정적 어려움이 겪는 암환자를 위해 전문 사회복지사의 상담 프로그램을 갖췄다. 특히 재정적 독성을 조사하기 위해 측정 도구를 개발한 바 있으며, 암환자 직장복귀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