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세포암 1차치료, 더발루맙·트레멜리무맙 병용 첫 권고"
4번째 개정 가이드라인 발표, 간이식 적응증 벗어난 환자 권고사항 재정비
2022.07.04 12:25 댓글쓰기

다발성 간세포암종 환자에 수술적 절제가 처음으로 권고되고, 복강경절제술 적용 범위도 조심스럽게 확대 조정됐다.


간세포암 1차 전신치료제로는 최근 새롭게 등장한 아테졸리주맙, 베사시주맙 병용요법 또는 더발루맙과 트레멜리무맙 병용요법이 우선 권고됐다.


2차 전신치료제는 기존 레고파페닙, 카보잔티닙, 라무시루맙 외에 펨브롤리주맙, 니볼루맙과 이필리무맙 병용요법 등을 새로 제시됐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박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최근 대한간암학회 제16차 정기학술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개정 간세포암종 진료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간세포암종 진료 가이드라인은 2003년 최초 제정된 이래 2009년, 2014년, 2018년 세 차례의 개정을 거쳤다. 이번이 네 번째 개정이다. 


▲지난 4년 간 새롭게 발표된 역학, 예방, 진단, 치료법, 치료제 연구 정리 ▲영상진단 기준 재정립 ▲새롭게 등장한 1차 전신치료제 치료 대상 선정 문제 ▲2차 전신치료제 선택 문제 ▲양성자치료 등 국소치료술의 새로운 임상결과, 외과치료의 새로운 결과 등장 ▲COVID-19 판데믹에서 간세포암종 환자 진료 등에 대해 개정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추진됐다.


가이드라인 개정을 위해 다학제 전문가 50명이 모여 1028편의 논문을 평가, 16개 항목 78개 권고사항을 도출했다. 


각 권고사항은 임상적 근거에 따라 4개 근거수준(A, B, C, D)과 2개 권고수준(강함, 약함)으로 분류됐다. 개정 가이드라인에서는 전문가 의견인 D등급 권고안을 위해 델파이 기법을 최초로 도입해, 근거수준이 총 4단계로 확대됐다. 


먼저 예방에서는 만성 간질환 환자 중 스타틴 또는 아스피린을 투여하는 경우에 대한 권고사항이 추가됐다.

 

진단에서는 진단 알고리즘 개선에 이어 1차, 2차 영상검사에 따른 전형적 간세포암종 및 의증 또는 미확정결절 진단기준을 개선하고, 재발된 간세포암종의 영상진단 기준을 제시했다.


치료 개관에서 최선의 치료법 증거등급을 제시했다. 차선의 치료법을 보다 세분해서 안내했다.


간절제에서는 기존 권고사항에 다발성 간세포암종 환자에서 수술적 절제를 고려할 수 있는 경우에 대한 권고사항을 추가하고, 복강경절제술 적용 범위도 확대 조정했다. 


간이식에서는 기존 권고사항에 추가해 간이식 적응증을 벗어나는 밀란척도 이상의 간세포암종 환자에서 경동맥화학색전술 등 국소적 치료에 의해 밀란척도 이내로 병기 감소를 보이는 경우, 간이식이 다른 치료법에 비해 우수한 치료성적을 보일 수 있음을 명시해 권고사항과 근거수준을 재정비했다. 


국소치료에서는 초음파 유도 국소치료 및 극초단파열치료술과 냉동치료술에 대한 권고사항을 새롭게 제시하고 수술적 치료 적용이 어려운 직경 3~5cm 간세포암종에 대한 병행치료 권고사항을 조정했다. 


경동맥화학색전술에서는 약물방출미세구를 이용한 치료의 구체적 적용범위를 제시했으며 경동맥방사선색전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권고사항을 마련했다.


체외 방사선치료에서는 처음으로 증거등급 A 권고가 마련됐는데, 즉 재발 및 잔존 간세포암종 치료로서 양성자치료가 제시됐다. 


1차 전신치료제로는 최근 새롭게 등장한 아테졸리주맙과 베사시주맙 병용요법 또는 더발루맙과 트레멜리무맙 병용요법을 우선적으로 권고했으며, 이들 면역관문억제제 등 치료의 주의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2차 전신치료제로는 기존의 레고파페닙, 카보잔티닙, 라무시루맙 이외에 펨브롤리주맙, 니볼루맙과 이필리무맙 병용요법 등을 새롭게 제시했으며, 렌바티닙 이후 2차 치료와 면역관문억제제 치료 후 2차 치료에 대해 D등급의 권고사항을 처음으로 제시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에 처음으로 소개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간세포암종 환자의 진료’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만성 간질환의 진료, 감시검사, 치료에 대한 권고사항을 새롭게 추가했다. 


또 간세포암 환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권고사항도 마련해 코로나19 상황에서의 간세포암종 환자 진료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최초로 제시됐다. 


해당 가이드라인 개정위원회 위원장인 박중원 교수는 “2018년 가이드라인 발표 이후 최근까지 국내외 간세포암종 관련 연구결과를 총망라해 증거중심 가이드라인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간세포암종과 관련된 새로운 검사법이나 약제, 치료법에 대한 연구 및 임상 결과들이 나오면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간세포암종 환자 진단 및 치료법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