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소아과학회 "아동 비만, 공격적 치료" 권고
2023.01.12 06:44 댓글쓰기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미국 소아과 학회(AAP: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아동 비만을 공격적으로 치료하도록 권고했다.  


AAP는 아동 비만은 적극적 감시(watchful waiting)만 하거나 치료를 뒤로 미루기보다는 투약, 심한 경우 수술 등 공격적 치료 방법을 택해야 한다는 새로운 아동 비만 치료 지침을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10일 보도했다.


이 지침은 6세 이상 비만 아이들, 필요에 따라서는 2~5세 비만 아이들도 지켜보면서 기다리고만 있을 게 아니라 가족이 아이들의 행동과 생활 습관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을 소아과 전문의와 상의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침은 12세 이상 비만 소년에게는 소아과 전문의가 오리스타트, 삭센다, 큐시미아, 위고비, 펜터민(16세 이상) 등 새로 나온 비만 치료제를 처방하도록 권고했다.


뉴욕 마운트 시나이 아동병원 소아내분비 내과 과장 조앤 한 박사는 지난 몇 년 사이에 비만과 관련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호르몬이 소화관에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이 호르몬을 표적으로 만복감을 느끼게 하고 인슐린 수치를 안정시키는 약들이 개발됐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이 약들은 값이 비싸고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것이 있다면서 특히 12세 이상 비만 청소년을 위해 승인된 위고비는 한 달 분 가격이 1만5천 달러(한화: 약 186만 원)나 된다고 지적했다.


이 지침은 또 비만이 심한 13세 이상 청소년은 효과가 가장 큰 극단적 비만 치료법인 배리아트릭 수술(bariatric surgery)을 받도록 권고했다.


복부 절개 없이 복강경으로 진행하는 배리아트릭 수술은 당뇨병, 고혈압 등 비만으로 발생한 건강 문제들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지침은 AAP 학술지 '소아과학'(Pediatrics)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