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식약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공급 최선'
권덕철 장관·김강립 처장, 신년사 통해 '국민들의 건강한 일상 회복' 약속
2021.01.02 06:51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보건의료산업 정책을 총괄하고 있는 정부는 신축년(辛丑年) 한해 코로나19 대응에 사활을 걸었다.

보건복지부와 식약처는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통한 백신·치료제 개발 주도 역할을 통한 국민의 건강한 일상 회복을 약속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보급 총력”


올해는 코로나19 백신의 신속한 접종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 예방접종 관리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겠다.


정부는 백신공급기업과의 지속적인 협상 노력을 통해 총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했다. 2월부터 고령자, 필수 의료인력 등을 시작으로 우선 필요한 국민부터 순차적으로 11월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다.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 대해서도 조기 상용화를 위한 임상시험과 허가 절차 등을 집중 지원하고 관리하게 된다.

백신과 치료제가 보급돼 코로나에 대한 예방과 조기 치료가 가능해진다면, ‘K-방역’으로 이미 검증된 우리의 우수한 신속발견·진단 역량과 결합해 더욱 튼튼한 방역체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올 한해 다른 어느 부처보다도 독보적으로 많은 89조5766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감염병 대응과 코로나19 백신·치료제의 개발과 함께 공공의료 확충과 돌봄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미래 보건의료와 사회복지에 대한 대비 등 보건복지 정책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열망이 담겼다.


백신, 치료제, 의료기기, 신약 등 보건산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 미래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다.


김강립 식약처장 “백신·치료제 신속도입 통해 코로나19 극복 앞장”


안전에 근간을 둔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신속도입 체계를 마련한다.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는 여러 해외백신, 국내개발 백신 및 항체치료제 등 제품별 전담심사팀을 운영하게 된다.


백신 출하 전 최종품질 확인 절차인 국가출하승인 시에도 시험법을 미리 확립, 신속한 출하를 지원함해 안전한 백신·치료제가 하루라도 빨리 공급되도록 하겠다.


국민들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감염병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진단 제품의 조기 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진단시약의 안전성과 효과성도 지속적으로 검증하게 된다.


고품질 의료제품의 촘촘한 안전망도 구축한다. 유전자치료제 등에 대한장기추적조사를 시행하고 인체이식 의료기기 환자 보호를 위한 '피해보상제도'를 마련한다.


인공혈관 등 인체에 삽입하는 의료기기는 개별 품목별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심사로 전환해 엄격한 품질 기준을 적용한다. 의약품 온라인 중고거래, 마약류 관리 및 처방에 대한 불법유통 등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게 된다.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등 융복합 의료제품에 대한 안전평가 체계도 마련한다. 규제과학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바이오헬스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게 된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