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건보시스템 수출 이어 K-방역시스템 수출 시동
심평원, 아세안 감염병 대응 '전자정부 클라우드시스템' 구축 착수
2021.03.19 14:50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우리나라가 아세안 국가들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ICT 기반 방역시스템 지원에 나서게 될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보건복지부 국고보조금 사업인 아세안 감염병 대응 전자정부 클라우드시스템 구축 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을 비롯해 감염자관리시스템, 마스크구매지원시스템, 음압병상관리 시스템 등 감염병 관리를 위한 각종 ICT기반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에 한국의 방역 경험·노하우 공유를 위한 세계 각국의 요청이 증가해,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보건의료 국제사회 인지도 및 글로벌 리더십 제고를 위한 정부 국제협력 정책에 참여하기로 했다.
심평원은 제안서를 통해 "한-아세안과의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해 복지부 주도로 그간 정상회의등 에서 합의된 보편적 건강보장 및 보건안보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코로나19 등 국가 재난, 미래 다른 감염병 발생 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시스템 구축으로 아세안 사회보호시스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한국 코로나19 대응 경험에 대한 아세안 공유 및 관련 시스템 구축 지원을 통한 협력을 강화한다.
 
아세안 국가별 보건의료 현황에 대한 전문적 분석‧조사로 지속 협력 가능한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하고, 감염병 대응 공조를 통해 '글로벌 보건안보'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ASEAN+3(동남아시아 국가연합+한국, 일본, 중국) 대화채널 등 국제협력 사업을 총괄하고 사업 기본계획 및 사업추진방침을 수립한다.
 
심평원은 국제협력부 주관 사업을 총괄한다. 사업계획 수립, 제안요청, 사업공고, 계약체결, 보고회 개최를 비롯해 아세안 협력사업 발굴, 내용검토, 관리, 검사, 평가 등을 수행할 방침이다.
 
심평원은 "국내 및 아세안 감염병 대응 현황을 검토하고, 협력국과 사업대상지의 현지조사 및 IT 인프라 조사를 시행한 후 클라우드 기반 아세안 국가별 감염병 대응시스템 구축 개선점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