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의사 판단 인정"…보험사 1심 패(敗)
법원 "환자 입원 여부는 전문가인 의사 판단으로 치료 결정"
2022.05.14 06:25 댓글쓰기

백내장 수술을 받은 뒤 병원에서 머무르며 치료와 관찰은 받는 것은 의사 판단에 따라 '입원치료'로 볼 수 있다는 법원 판단이 나왔다.


앞서 지난 1월 서울고등법원은 백내장 수술 후 입원한 환자에 대해 '통원치료'를 받은 것으로 봐야 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이후 보험 업계에선 백내장 수술에 대한 실손보험급을 지급 받기 어려워질 것이란 분석이 이어졌다.


그러나 해당 판결과는 상반된 이번 법원 판단이 나오면서 백내장 수술을 둔 실손보험금 지급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법원은 A보험사가 B안과의원 의사와 환자 등 27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피고 25명에 대해 원고 청구를 최근 기각했다. 피고 2명의 경우 재판에 참여하지 않아 자백한 것으로 간주됐다.


이번 사건은 지난 2020년 A보험사가 B안과의원을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으로 고소하면서 시작됐다. 경찰 수사가 진행되던 중 A보험사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A보험사는 이들 환자와 의사들에 대해 "실질적으로 통원치료에 해당하는 백내장 수술 후 관리를 받고도 입원치료에 대한 보험금을 청구했다"고 주장했다.


환자들이 가입한 보험상품은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은 경우 '입원의료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치료 내용을 부풀렸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1일간 입원수술을 받았다는 거짓 진료기록부를 작성했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보험사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보험사 상품설명서에는 체류시간 등 입원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명시돼 있지 않았으며, 또한 입원치료 필요성은 전문가인 의사 판단에 의해 이뤄진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이 사건 각 보험계약서 상품설명서는 입원실 최소 체류시간 등 입원여부 판단의 구체적 기준을 명시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입원치료 필요성은 수술 및 약물투약 부작용 혹은 부수효과와 관련해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한지, 환자가 통원을 감당할 수 없는 상태에 있는지 등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 전문가인 의사가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고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일한 방법의 수술이 시행됐다고 하더라도 수술 경과나 환자 상태 등에 따라 입원치료 필요성에 대한 판단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백내장 수술을 시행할 때 통상적으로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평가된다 해도, 이 사건 백내장 수술 당시 입원치료가 불필요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허위 진료기록서를 꾸며냈다는 주장에 대해선 "관련 형사사건에서 검사는 혐의 없음 처분을 했다"며 "불법행위가 이뤄졌다고 볼 증거가 없다"고 못박았다.


"백내장 수술 후 입원치료는 통원치료"...보험사 승소 서울고법 사건과 뭐가 달랐나


서울고법은 지난 1월 H보험사가 피보험자들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 피보험자가 받은 백내장 수술에 대해 그 실질은 입원치료가 아닌 통원치료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당시 재판에서 쟁점은 백내장 수술을 받으면서 수시간 입원하는 것이 '입원치료'에 해당하는지 여부였다.


이에 서울고법은 ▲환자가 수술 준비부터 종료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됐을 뿐임 ▲백내장 수술이 일반적으로 6시간 이상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찰, 관리가 필요하거나 입원이 필요한 수술에 해당한다고 보지 않음 ▲해당 의원 홈페이지에 '준비부터 수술까지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라고 설명돼 있는 점 ▲다른 병원에서도 백내장 수술에 소요되는 시간을 2시간 30분 내외로 안내하고 있는 점 등을 들며 입원치료로 인정하지 않았다.


동일한 수술을 받았어도 의사 판단에 따라 환자 개인의 입원 필요성이 인정될 수 있다고 본 서울지법과 달리, 서울고법은 백내장 수술 후 일반적으로 이뤄지는 치료·관리 수준에 무게를 뒀다.


이 밖에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에도 차이점이 있었다.


보험사가 승소한 서울고법 사건의 경우, 해당 의원에는 입원실이 없었다. 반면 보험사가 패소한 서울지법 사건의 B안과의원은 입원실을 운영 중이었다.


한진 변호사 "입원치료 여부에서 전문가인 주치의 판단을 중요시한 판결"


보험사가 패소한 이번 사건에서 의원과 환자 측 소송대리인을 맡은 한진 변호사(법무법인 세승)는 "입원치료 여부 판단에 있어, 복지부 고시가 정하는 입원의 기준인 '6시간'이라는 틀에 구애받지 않고 전문가인 주치의의 의학적 판단을 중요시한 판단"이라고 말했다.


한 변호사는 이번 판결이 입원치료에 대한 대법원 판례에도 부합한다고 부연했다.


현행 복지부 고시는 '요양급여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은 입원에 대해 '환자가 6시간 이상 입원실에 체류하면서 의료진 관찰 및 관리 아래 치료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고 명시한다.


하지만 지난 2009년 대법원은 "입원실 체류 시간만을 기준으로 입원 여부를 판단할 수 없고, 환자의 증상, 진단 및 치료 내용과 경우, 환자의 행동 등을 종합해 판단해야 한다"고 판시한 바 있다.


한 변호사는 이어 "이번 판결은 1심인 만큼, 원고 보험사가 항소할 경우 고등법원에서 다른 판단이 내려질 가능성도 있다"며 "한편, 앞서 보험사가 승소한 서울고법 사건의 경우 현재 대법원 상고가 진행 중으로 결국 대법원 판단에 따라 최종 결론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댓글 252
답변 글쓰기
0 / 2000
  • 낭만 08.31 10:05
    의사의 진료에 따라 수술후  보험금 청구했으나 의료 자문 또는 제 3의료 기관을 지정해서 자문을 받아야 한답니다

    수술한지 1년 4개월이 되가네요

    전국의 어떤 안과 병원도 3자 자문을 해주지는 않고 보험회사는 유령 의사에게 서류만 보여주고 자문을 받는다니 황당합니다.

    자문 의사도 공개하는 법을 만들어 주세요

    보험회사의 횡포를 더 이상 간과하지 않는 책임있는 정책을 만들어 주셔서  서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 이정옥 10.05 21:48
    뇌경색환자로 힘들고 어렵게 백내장수술을 받고 출혈등이 있어 의사의 판단에 따라 입원처치를 받고 퇴원을 했지요.

    그런데 보험사는 입원을 인정하지않고 환자를 벙죄인 취급을하고 약관도 무시하는 현대해상을 금감원은 정확한 감사와 실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금감원은 국민의 억울함을 해결해주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힘없는 국민은 어디에 호소해야 합니까?

    정의가 살아있는 금감원이 되어주십시요
  • 로지 08.25 13:43
    제도가 바뀔때는 최소한 미리공지해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않게 해야합니다.

    정상적으로 백내장 진단받고 수술받은

    환자들을 볼모로 어느날 갑자기 보험금

    지급을 안한다는건 말도안되고

    기존에 받은분들과의 형평성에도

    맞지않다고봅니다~ 금감원에서는

    이런상황을 왜 보고만계신가요~ㅠ
  • 구철민 07.03 12:32
    당일입원 6시간 입원규정에서 백내장질환은 제외 항목이예요
  • 만만 06.24 17:47
    보험사들 가장 만만한게 백내장이구나. 몇년동안 계속 씹어되네
  • 소원 06.17 10:14
    보험사가  제시한  결과  의사직인도 없는 의사자문서  허위

    양심 찔리지도안냐  보험가입시킬땐 언제고  보험금주려니 아까워서  어거지로  진단 허위로 부지급 처리  나쁜놈들 

    금감원도  보험사가 매수하는거면  진짜 천벌 받기바란다
  • 선의피해자 05.29 11:56
    보험사는 꼼수 그만부려라

    약관대로 이행하고

    약관은 뭐하러 계약시 읽어주고 녹음하는건가

    손해보고 불리하면 보험사 멋대로 바꾸면서

    ㅠㅠㅠㅠ
  • 소금 05.24 13:25
    소비자들이 백내장수술을 결정하는것은 큰 결심을한것입니다

    어느 누가 자기 신체의 한부분을가지고 사기를 치겠습니까?

    수술이라는것은 2,3시간이 중요한게 아니고 그뒤에 경과를 지켜봐야하는것또한 정말중요합니다  소비자가 불편하고 아프고 해서 정말 어렵게 수술을결정한것은 앞으로 살아갈날때문입니다  누구든 수술은 무섭고두러운것인데  보험사들은 백내장을 간단한수술이라고 자문비내고 받은 자문의와 짜고 보험금을 지급안하는게 사기꾼아닌가요? 약관대로 지급하면되는것을

    말도안되는 트집을 잡는것은 아니라고봅니다

    사기는 소비자가 아닌 보험회사가 치고 있습니다~약관대로~
  • 미소 05.23 15:01
    금감원과 보험사는 각성하라. 지금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심적으로 힘들게 하며 괜한 보험가입자들만 괴롭힙니다.

    금감원과 보험사의 가족들이 이렇게 연관되어 잇다면 어떠할까요/ 담넘어 구경하듯 금감원의 우유부단한 가이드라인 제시로 가입자들만 힘들게 합니다. 보험사에서는 보험가입하고 개인사정으로 해약/해지 하게되면 "약관"을 들먹이며 몇달치, 몇년치도 돌려 주지 않더군요. 보험사들 유리한 쪽으로만 약관을 해석합니까

    보험금을 빨리 지급하도록 하십시요. 더이상 보험업종에 일하는 사람들 더 신용잃고 신뢰감 깨지기 전에 말입니다.  더이상 보험가입자들 힘들게 하지 마세요
  • 호수 05.20 16:14
    백내장 수술 후 보험금 청구 했고(’22년 4월 20일), 보험사 요구하는 서류(세극등현미경 포함) 제출, 삼성생명 측에선 보험료 받으려면 ”제3의 의사”에게 조사받아 백내장이라는 판정이 나와야지만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첨단의료기기가 설치된 병원 안과전문의가 백내장이라고 판단해서 수술했는데 다른 의사가 서류만 가지고 다시 판단해서 백내장이다 아니다를 판정 한다는 게 말도 안 되는 생각입니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