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크게 늘고 있다. 장시간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들부터 하이힐을 즐겨 신는 젊은 여성, 운동량이 부족한 직장인, 체중이 많은 중장년층까지 연령층이 다양하다.
허리는 사람 몸의 중심이고, 허리 건강이 일상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허리 수술에 대한 우려 때문에 통증을 방치하며 적극적인 치료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수술적 치료법이 다양해지고, 정교해지면서 기존 디스크 수술법보다 안전한 것은 물론이고 훨씬 간편하게 디스크를 고칠 수 있게 됐다.
이에 허리 통증 환자 10명 중 8명은 비수술적 치료만으로 증상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국내 척추 질환 전문의들이 손꼽고 있는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꼬리뼈를 통한 신경성형술을 들 수 있다.
신경성형술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은 물론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요통이나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좌골신경통 치료, 척추수술 후 증후군 등에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신경성형술은 방사선 투시기를 통해 시술 부위를 직접 확인하면서, 문제 병변이 발생한 부위로 성형술용 카테터를 통과시켜 주변조직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병변을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터를 병변 부위에 위치시켜 풍선으로 주변 조직을 확장하고, 이를 통한 신경의 감압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신경성형술은 병변 부위의 신경 유착을 물리적으로 박리하고 감압하면서 염증 부위에 약물을 직접 분사할 수도 있어 많은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 효과를 내고 있다.
환자 꼬리뼈에 카테터를 삽입해 주변 조직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는 시술이기 때문에 출혈로 인한 부종, 통증, 감염의 위험도 없으며 국소마취 후 시술이 가능하여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시술후 큰 무리 없는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어 젊은 연령층과 중장년층 모두에게 적합한 치료법이다. 단, 신경강 내로 카테터를 통과시키는 만큼 반드시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
멸균시스템을 비롯한 최신 장비를 갖춘 전문 병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의사를 통해 시술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