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메디 박정연 기자] 11월 18일 세계 췌장암의 날을 맞아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췌장암센터가 ‘제10회 췌장암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를 10일 개최했다.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 ‧ 췌장암센터는 췌장암 환자들에게 정확한 최신 췌장암 치료법, 연구 성과 등을 알리기 위해 매년 11월에 췌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해왔다.
10회째를 맞는 이번 강좌는 코로나19로 인해 서울아산병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진행되며, 의료진의 강의 후 시청자들과의 실시간 질의 및 응답 시간을 갖는다.
먼저 류백렬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 ‧ 췌장암센터 소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1부에서는 ▲ 췌장암 진단과 전암병변(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오동욱 교수) ▲ 췌장암 수술과 수술 후 합병증(서울아산병원 간담도췌외과 송기병 교수) ▲ 췌장암 항암치료 및 임상 연구(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유창훈 교수) ▲ 췌장암 환자의 당뇨 관리(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정창희 교수) ▲ 췌장암 환자 운동(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고은재 교수) ▲ 췌장암 환자의 정신건강(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석훈 교수) ▲ 췌장암 환자의 영양관리(서울아산병원 영양팀 이연미 영양사)에 대한 강의가 진행된다.
췌장암에 대한 설명과 수술 및 항암제 치료 등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환자들이 실생활에서 많이 궁금할 수 있는 당뇨 관리, 운동법, 스트레스 관리법, 건강한 식생활 등에 대한 내용까지 포괄적으로 다뤄진다.
2부에서는 1부 강의를 했던 의료진과 실시간으로 직접 소통하며 시청자들이 강의 내용과 평소 췌장암에 대해 궁금했던 내용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질의 응답’ 시간이 마련된다.
관심있는 사람은 별도 신청 없이 누구나 서울아산병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 접속해 시청할 수 있다.
류백렬 서울아산병원 암병원 담도‧췌장암센터 소장(종양내과 교수)은 “국내 췌장암 치료를 선도하고 있는 서울아산병원이 환자 치료 및 연구뿐만 아니라 환자들과도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정확한 정보를 알려 췌장암을 함께 이겨나가는 데 힘이 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메디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