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KSR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및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과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은 162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표준 규격으로, 부패와 규범준수 리스크 등을 식별하고 통제‧관리하는 인증체계다.
ISO37001이 부패방지에 관한 수칙을 담고 있다면, ISO37301은 기관이 지켜야할 준법경영방침 등이 명시됐다. 공단의 인증 획득은 준법경영 정책과 관리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함을 의미한다.
그동안 공단은 ▲반부패‧규범준수 경영방침 및 목표수립 ▲고위험·취약분야 상시점검 ▲윤리경영 매뉴얼 개정▴부패 및 법령 위반 리스크의 식별‧분석‧평가 등 준법경영 노력을 기울여왔다.
인증심사기관인 KSR인증원은 공단이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내부통제 시스템 설계와 실효적 운영 및 기관장 주도 내부통제 종합계획의 선제적 수립을 높게 평가했다.
정기석 이사장은 “공공기관의 존재가치는 국민의 신뢰에 있고,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윤리‧준법 경영은 필수”라면서 “이번 통합 인증은 임직원이 노력해 온 성과를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