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의 관계사인 미국 바이오벤처 레졸루트가 6일(미국시간) 조절되지 않는 저혈당증이 있는 비소도세포 종양(NICTH) 환자에 대한 RZ358 치료 가능성을 확인한 전임상 약리학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레졸루트가 개발하고 있는 RZ358은 인슐린 수용체 특정 부위에 작용하는 단일클론항체다. 선천성 고인슐린증 뿐 아니라 과도한 인슐린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다양환 질환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다.
종양 매개성 고인슐린증은 다양한 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췌장 섬세포 종양 저혈당증(islet cell tumor hypoglycemia, ICTH)과 비소도세포 종양 저혈당증(non-islet cell tumor, NITCH)이 발생할 수 있다.
레졸루트는 앞서 의약품 동정적 사용제도를 통해 인슐린을 생성하는 췌장 섬세포 세포종양(ICTs) 또는 심각하고 조절되지 않은 저혈당증으로 인한 인슐린종(Insulinomas) 환자에 대한 RZ358의 성공적인 치료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췌장 섬세포 종양 저혈당증(ICTH)은 인슐린과 연관이 있으며 RZ358은 인슐린 수용체에 작용, 인슐린이 과도하게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췌장 섬세포 종양 저혈당증(ICTH)에서 RZ358의 잠재적 치료 효과는 예상됐지만 비소도세포 종양 저혈당증(NITCH) 유용성은 입증된 바 없었다.
연구결과 RZ358이 인간에서 질병 관련 수준의 IGF-2 및 인슐린 매개 인슐린 수용체 신호를 억제할 수 있음이 성공적으로 입증됐다.
레졸루트 최고 의료책임자인 브라이언 로버트는 "선천성 고인슐린증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와 동정적 사용제도(EAP)로 확인되고 있는 긍정적인 결과들을 바탕으로 RZ358이 심각한 저혈당증에 대한 치료가 제한돼 있는 암환자에게 의미 있는 치료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레졸루트는 올해 1월 미국 FDA에 종양 매개성 고인슐린증으로 인한 저혈당증 환자에 대한 단일 등록연구 진행 가능성을 보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