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강준 교수가 '알기 쉬운 치매 돌봄 가이드'를 출간했다.
이 책은 ▲치매 기본정보 ▲행동 문제 해결하기 ▲심리 문제 해결하기 ▲의학적 문제 해결하기 ▲생활 문제 해결하기 ▲가족 문제 해결하기 ▲요양원 문제 해결하기 ▲기타 문제 해결하기 등 8개 주제로 구성됐다.
또한 치매 환자 가족들의 스트레스 관리 및 가족 간 갈등, 생활 문제 등 실제 치매 보호자들이 겪는 사회적 어려움의 해결책도 제시했다.
특히 다양한 치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어떻게 보호자들이 접근해야 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치매 환자가 갑자기 화를 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 등 다양한 증상별로 대처법을 알려줬다.
저자는 주제별로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해 치매 환자를 돌보는 보호자들이 실전 가이드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증상별 요약도 제시했다.
이강준 교수는 "짧은 진료 시간에 수없이 많은 치매의 이상행동 증상들과 심리증상을 일일이 의사에게 질문하고 답을 구하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 책이 의사에게 묻지 못했던, 치매 환자를 돌보면서 겪게 되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해 주는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강준 교수는 고려대 의대를 졸업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다. 현재 인지중재치료학회 이사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부회장, 대한노인정신의학회 부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차기 이사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