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유광민(의과학과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이 ‘2024년 4단계 BK21 사업 우수 대학원생 국제 공동연수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유광민 학생은 유방암 및 내분비 분야 저명한 석학인 예일대 의과대학 존 와이솔머스키(John Wysolmerski) 교수의 지도를 받는다.
해당 사업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BK21 참여 대학원생에게 해외연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국제기관과의 공동연구를 장려하고 높은 수준의 연구업적 창출을 목표로 한다.
유광민 학생은 지난 2022년부터 존 와이솔머스키 교수 공동연구에 참여해 유선세포의 분화과정, 유방암의 발생기전 등을 연구하고, 그 성과를 국제 저명 학술지에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지원 사업 선정은 우수 연구 성과 창출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은 결과다.
앞으로 1년간 유광민 학생은 예일대 의대에서 ‘멀티오믹스 분석 기반 삼중음성 유방암 치료 표적 발굴 및 예후 예측 모델 구축’을 주제로 연수한다.
삼중음성 유방암 세포주 모델 구축, 임상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단일세포, 공간전사체 데이터 통합 분석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고대의대 의료정보학교실 최정민 교수는 ““연수를 통해 긴밀한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세계적 수준의 연구성과로 국가 과학 발전 및 경제 성장에 기여하길 바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