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병원이 설 연휴기간을 앞두고 성형수술이 급증하는 가운데 환자안전을 위해 전사적인 지원에 나선다.
‘안전한 수술을 기본으로 한 최상의 결과’라는 설립 이념을 토대로 환자들의 위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아이디병원은 마취과 전문의 상주, 회복실 간호사, 입원실 간호사, 집도의 회진 등 총 4단계에 걸쳐 ‘1대1 책임 케어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는 등 환자안전에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병원에 따르면 수술 직후 1시간 가량은 열이나 폐렴 같은 합병증 위험성이 높고 호흡 곤란 등 부작용에 취약하다.
이 기간 관리 여하에 따라 환자 상태가 크게 좌우되는 만큼 ‘골든타임’이라고도 불린다. 특히 전신마취가 동반되는 양악 및 안면윤곽수술, 가슴수술 등은 골든타임 발생 비중이 높다.
아이디병원은 수술 직후 회복실로 이동하기 직전까지 마취과 전문의가 환자의 상태를 체크하고 전담으로 1:1 책임 케어를 진행한다.
마취과 전문의는 환자 상태에 따라 정확한 양의 마취제를 주입하고, 호흡과 심박 수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등 마취사고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 한다.
아이디병원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4인 이상 상주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병원 최대급 규모다.
회복실로 이동 후에는 회복실 간호사가 수술환자를 1대1로 책임진다. 병동으로 이동 후에는 병동 간호사가 수술 환자를 1대1로 집중 관리한다.
마지막으로 수술을 진행한 집도의가 회진해 환자 상태 확인 및 수술 과정 설명, 회복 상태 등을 환자에게 직접 전달한다.
수술 직후 불안한 환자들의 심리 상태나 혹시 있을 수 있는 부작용 가능성도 세밀하게 체크한다.
아이디병원은 무균시스템 구축 및 모니터링 강화, 자체 구급차를 포함한 응급 구조장비, 제세동기 등 대학병원급에서 사용하는 비상 매뉴얼 및 의료장비도 보유하고 있다.
병원 관계자는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각 분야에 전문화된 의료진을 전면 배치해 운영 중”이라며 “안전한 수술을 기본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