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배분 발표로 의료계 강경함 지속될수도"
김동원 고려대 총장
2024.03.22 05:42 댓글쓰기



사진제공 연합뉴스

국내 명문 사학인 고려대학교 총장이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강행에 우려를 표했다. 정원 배분안 발표로 인해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철회할 명분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김동원 고려대학교 총장은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완화하거나 철회할 명분이 있어야 하는데 정부의 정원 배분은 그 가능성을 더 어렵게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의대 정원을 2000명을 증원하고 비수도권 27개 대학에 1639명, 경기·인천지역에 361명을 배분했다. 서울 소재 의대는 현 정원을 유지키로 했다.


고려대학교는 10명 증원을 신청했지만 서울 소재 대학 동결 방침에 따라 추가로 배정받은 인원은 없었다.


이와 관련, 김동원 총장은 “10명이 증원 안 된다고 해서 큰 타격은 아니다”라며 “정원 동결에 대해서는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대폭 증원된 지방 의과대학 교육환경이 과연 늘어난 학생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정부가 지방대학 중심으로 증원한 것은 나름 의미있고,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해결 의지를 보여줬지만 지방대학이 과연 그만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이어 “의사 육성을 위해서는 실습과 해부도 해야 된다. 지금도 10명 이상이 시신 하나를 놓고 해부를 하는 상황에서 갑작스레 정원이 늘면 양질의 교육이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고려대학교 의료원 소속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과 관련해서는 대화와 타협을 당부했다. 아울러 교수들의 사직서는 수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사했다.


김동원 총장은 “가능한 소통과 대화로 해결하고 큰 갈등 없이 해소돼 국민 피해를 극소화하는 게 기본적인 목적”이라며 “그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학교가 교수들 사직서를 수리해야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사직서 제출이 즉각적인 진료 중단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공의 집단행동 완화·철회 명분 사라졌다" 우려

"지방 의대에서 늘어난 학생 수요 감당할 수 있을지 걱정"

"의대생 집단유급 막기 위해 3월말까지 학사일정 연기"


아울러 고려대학교는 의대생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해 이달 말까지 학사일정을 늦추기로 했다. 


학교 측에 따르면 의대생 94%가 휴학계를 제출했고, 의료원은 병동 가동률이 40∼50%로 떨어져 매일 10억원 이상의 손해를 보고 있다.


손호성 고대의료원 의무기획처장은 “의대생 유급을 막기 위해 최대한 학사 일정을 조율했다”며 “3월 말까지는 시한이 남아 있는 만큼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학교의료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정책에 반대하는 입장문을 공개하고 오는 25일 집단사직에 동참하기로 했다.


비대위가 의료원 산하 안암, 구로, 안산병원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0% 이상이 단체행동에 찬성한다는 뜻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정부가 잘못된 의료정책을 강행해 의대생과 전공의, 의료계를 과격하게 몰아붙이고 있다”며 “의료 붕괴를 막기 위해 전체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게 하는 점은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생명을 살리는 의사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손상되지 않도록 힘을 보태달라”고 읍소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