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사회, 의협 제시 '재택치료 모델' 비판
'코로나19 감염 진앙지 우려' 주장···'주치의제·원격진료 등 수단 악용'
2022.02.03 14:31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코로나19 확진자가 2만명을 넘어서면서 코로나19 진료체계가 오늘(3일)부터 전환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제시한 재택치료 모델인 ‘코로나19 진료의원’을 두고 의료계 내부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일선 개원가 등을 포함 의협은 동네의원 등 의료진 검사·격리 면제 등을 요구하고, 오미크론 확산세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천명했지만 시도의사회 내부에서 ‘감염 진앙’, ‘주치의제·원격의료 강행’ 등을 들어 반발한 것이다.
 
의협 등은 오미크론 확산세를 현 의료체계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라는 점에서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
 
경기도의사회는 3일 성명서를 내고 의협이 내놓은 재택치료 모델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피력했다.
 
경기도의사회는 확진자를 접촉한 의료진에 대한 검사, 격리조치 면제, 확진자 관련 의료폐기물에 대한 특수 처리 절차 생략 등에 대해 “코로나19 감염의 진앙지가 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진료의원에 대한 방역 조치 불가 및 공무원 관리 여력 한계, 접촉자 격리로 인한 국가 경제 악영향 등이 우려된다면 의료기관뿐만 아니라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진자-접촉자에 대한 진단, 치료, 격리기준 동일하게 적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 재택치료 모델이 주치의제·원격진료 등 강행 수단으로 악용될 것이라는 주장도 펼쳤다. 현재 의원급에 주치의로서 야간 온콜(on-call)을 허용해주고 있는데 이는 대면진료 대원칙을 무너뜨리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의협 등이 이런 상황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하지만 의협 등에서는 당황스러운 분위기다.

의협이 기존에 반대하던 신속항원검사 도입에 찬성한 이유, 확진자와 접촉한 의료진에 대한 검사·격리 면제, 코로나19 상황에 한시적으로 허용 중인 비대면진료·야간 온콜 등은 현 의료체계가 오미크론 확산세를 감당하지 못해 내놓은 ‘고육지책’이라는 입장이다.
 
박수현 의협 대변인은 “하루 확진자가 2만~3만명이 나오는 상황에서 원격의료를 할 수 없다는 등 이유로 환자를 보지 말자는 것이냐”라며 “물론 감염관리를 잘해야 하지만 의료진이 보호장구를 하고 확진자를 보는 것은 병원급에서도 이뤄지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정부와 재택치료 모델 논의 중에 부딪히는 부분도 있었지만, 대전제는 ‘경증환자라도 봐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어쩔 수 없는 재난 상황에서 대다수 의사들도 취지에는 동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부터 코로나19 진료체계가 전환된다. 이에 따라 전국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도 코로나19 검사·치료 등이 가능하게 됐다.

의협은 의료기관 지난 1일까지 의료기관 1004곳에서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신청을 받았고, 이중 343곳이 3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신청 의료기관들은 명절 연휴동안 진료 참여를 준비했으나, 343곳 모두 검사·치료 등을 시작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