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술(醫術)은 인술(仁術)'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
장성구 경희대학교 명예교수(前 대한의학회 회장)
2024.07.20 06:19 댓글쓰기

[특별기고] 사람마다 즐겨 사용하는 말이 있고, 특정한 말이나 단어를 피하는 개인적 금기어도 있다. 외사씨 기록에 의하면 정조 임금은 어린 나이에 뒤지 속에서 죽어가는 아버지(사도세자)를 눈 앞에서 봤다. 그래서 평생토록 '효(孝)'라는 단어를 꺼린 것으로 전해진다. 


그런가 하면 항상 사용하는 말인데도 그 뜻의 적절성이나 의미를 모른 채 무심코 사용하는 일도 많다. 의사와 관련해서 일반 국민도 흔히 알고 있지만 그 말의 기원과 동기가 불분명한 것이 "의사는 환자 때문에 존재한다",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다"라는 표현이 대표적이다.


"의사를 억압하고 통제하는 족쇄가 돼버린 명제"


그런데 사람들은 이 말을 의사들이 절대적으로 지켜야 하는 철칙으로 규정하고 이를 어기는 의사를 패륜범 대하듯 한다. 정확한 의미도 잘 모르는 비논리적 명제가 이제는 의사를 억압하고 통제하는 족쇄가 돼 사회적으로 무소불위(無所不爲) 위세를 부리고 있다.


이 말의 기원은 의사 역할이나 삶의 철학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의 뜻을 담고 있었을 법한 말인데, 시대 변화에 따라 의미가 엉뚱하게 퇴행한 듯하다.


오늘날 이 말이 의사들 입을 틀어막고, 팔다리를 묶어 놓고, 노예와 같은 삶을 강요하는 추악한 수단으로 전락한 것이다.


'의술(醫術)은 생명을 다루고 인(仁)을 실천하는 귀한 것'이라는 의미로 추측되는 이 말의 퇴행적 변화는 의사를 공격하는 좀비(zombie)와 같은 존재가 됐다. 때로는 의사들을 벼랑 끝으로 몰아넣는 덫이 되고, 발목을 잡는 멍에로 전락하고 더 나아가 입을 틀어막는 망으로 퇴화됐다.


국가 권력은 의사들을 옥죄일 필요가 있을 때마다 이런 윤리적이고 철학적인 내용을 빌미로 그물의 벼리를 아주 쉽고 강하게 잡아당겼다. 그래서 의사들은 과연 내가 이 나라 국민인지? 이렇게 몰매를 맞아야 할 이유가 뭔지? 의사인 나는 자유인인가, 노예인가? 의사 원죄는 도대체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격정을 토로한다.


그런 측면에서 정부의 일방적 권력 행위는 인권유린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환자 때문에 먹고 살아가는 의사가 환자 곁을 떠나다니,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라는 근본적인 철학을 망각한 패륜적 행위다. 당국은 이런 자들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


의료계와 정부 충돌 여파가 의사의 파업 등 사회적인 문제로 파급되면 언론은 의사를 질타하는 기사로 도배를 한다. 여기에 시민들은 전후좌우를 따져 볼 겨를도 없이 벌 떼처럼 달려든다. 이런 현상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변함이 없다. 


"저항할 수 없는 사회적 분위기에 국가 권력은 의사들 주장 무시 다반사"


의사는 자기 주장을 말과 글로서 발표하는 것 이외에는 어떤 저항도 할 수 없는 사회적 분위기에 매몰되는 것이다. 의사들 건의에 대해 국가 권력은 코웃음을 치며 사실상 무시해 왔다. 


필자가 이 두가지 명제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한 것은 아무리 생각해 봐도 철학적이고 선언적 의미가 담긴 그 내용이 잘못됐거나 왜곡됐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의사는 환자 때문에 존재한다는 말은 얼핏 들으면 당연한 듯하다. 그러나 인류 사회에서 한 인격체가 또 다른 어떤 인격체 때문에 존재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인격의 형평성을 부정하는 패륜이다. 상대에게 빚을 지며 의존적으로 존립하는 삶은 사람이 아니고 노예라는 말이다. 이 말은 철학적 논리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인간 사회에서 영원히 추방돼야 한다.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다." 이 말이 품고 있는 뜻은 매우 철학적이다. 함부로 의미를 확대, 축소 해석해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 의학교육 현장에서 스승이 제자에게 철학과 윤리의 지혜를 전하는 형이상학적 훈육 지침에 해당하는 말이다. 


엄중한 철학이 담겨 있는 듯한 이 말이 오늘날 의사들을 옥죄는 족쇄가 되고 있다. 그러므로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다"라는 말을 깊이 성찰해 볼 필요가 있다. 이 명제의 한가운데 있는 의사들조차 그 정확한 의미나 기원을 대부분 모르고 있다.


과학을 공부한 의사와 실천적 철학인 유학의 근간에 해당하는 인(仁)이라는 사상이 접목된 것은 신기하고, 한편으로는 말의 생성 과정에 매우 강한 의문이 들기도 한다.


유학에서 말하는 인술(仁術)은 덕(德)을 행하는 것이다. 인간 본연의 본성이고 우주 삼라만상의 실질적인 본체이며 영원 무변한 진리의 본질이 인(仁)이고 이를 행하는 것이 인술(仁術)이다.


논어 안연(顔淵) 편에서 인(仁)의 본질에 대한 공자 대답은 '자기를 극복하고 예(禮)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다'라고 했다. 여기서 공자가 말하는 예(禮)란 세상의 질서(秩序)를 의미한다. 인(仁)에 대해 아주 많은 말씀을 남긴 공자의 어록 어디에도 인(仁)과 의(醫)를 연관하여 남긴 말은 없다. 즉 유학의 본질에 나타난 말 중에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라고 직접 언급된 구절은 없다는 것이다. 


의사학(醫史學)을 전공한 이효진 박사 연구를 보면 조선 중엽까지 인술에 대한 개념은 오로지 덕을 베풀고 행하는 것을 의미했다는 것이다. 즉, 인술에 대해 유학의 본질에서 벗어난 일이 없다. 조선 중엽 이후 역사에 의술과 인술을 직접 접목한 흔적은 없다. 그러나 의술이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좋은 의미의 인술에 해당되는 것이라는 막연하고 확대된 개념이 중국 고대로부터 일부 존재하여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 조선말 1910년대에 현대의학을 공부한 의사들의 존재가 주목받으면서 생존에 위협을 느낀 한의사들이 공생 병존 수단으로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다”라는 개념을 차용하기 시작했고, 현대의학을 이해하지 못하는 백성들에게 현대의학의 토착화를 위해 1930년대부터 서양의학을 공부한 의사들도 이 말을 좋은 의미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이효진 박사 이외에 의사학을 연구한 많은 학자가 동의하고 있다.


필자는 이 말에 대한 유교 문화권인 중국 상황을 알기 위하여 chatGPT에 질문을 던졌다. 질문은 중국에서도 의술은 인술이라는 말을 사용하나?’ 대답은 이렇다.


‘의술은 인술이다라는 말은 주로 한국에서 의술 본질과 의사의 윤리적 책임을 강조할 때 사용됩니다. 이 문구는 의술(의학적 기술)이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인간을 구하고 도와주는 인술(인간적인 기술)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유사한 개념이 존재합니다. 중국 전통 의학에서도 의사들이 환자를 도울 때 인술을 중요시하는 가르침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술은 인술이다라는 표현이 중국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의술은 덕행이다.(醫術是德行) 또는 의술은 인심이다.(醫術是仁心)와 같은 표현이 더 일반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과 중국 모두 의술에 대한 윤리적이고 인간적인 접근을 중요시하지만 그 표현 방식이나 구체적 문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윤리적·실천적 의미 담은 철학이지만 이런 의술 펼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준비가 선(先)"


이상의 chatGPT 대답을 유학적으로 유추하면 의술은 인(仁)과 덕을 실천해서 천지간(天地間)에 예(禮)를 구현하는 귀중한 행위라고 생각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즉 의술이란 의사 개인이 갖추어야 할 윤리적 책임과 덕행이고 의사들이 인술을 펼칠 수 있는 상황적인 문제까지 책임질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의술은 인술이다”라는 말의 진정한 뜻은 의사는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라는 윤리적 덕목을 갖추고 이런 의술을 펼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 준비돼야 한다. 그래야 환자들에게 인술이 행하여지고 이는 예(禮)라는 세상의 질서가 형성된다는 의미다. 즉 이 말은 의사를 억압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의사가 의술을 통해 인을 실천함으로써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논리로 볼 때 의술은 인술이라는 말은 아주 존귀한 의미를 담고 있어서 현대의학을 공부하는 의사들도 새겨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는 실천적 철학이다. 


그러나 백년도 안되는 짧은 역사를 갖고 출처도 불분명한 이 말이 의사들이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하고 이를 어기는 자는 패륜 의사로 낙인을 찍는 형국으로 오용되는 것은 분명히 잘못이다.


의사의 철학적 덕목으로 수용할 수 있지만 이것이 곧 의사들의 사회적 책무를 강요하는 수단으로 전락하고 권력층이 전가의 보도처럼 의사들을 압박하는 수단이 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퇴행하여 차용되는 이 말이 의사들에게 노예와 같은 저항 불능의 굴종적인 삶을 강요하고 있다. 이렇게 강요하는 사회적 관습은 한국의 많은 의사들을 소진(burn out)시키고 있다.


"젊은 의사들은 의사이기 이전에 대부분 자연인·자유인 삶의 철학 정서"


한편 오늘의 젊은 의사들 마음에는 자신은 의사이기 이전에 자연인이고 자유인이라는 올바른 삶의 철학이 강하게 내재하고 있다. 이는 자연적이고 순리적인 변화다.


호주 심리학자이며 수십 년간 임상의사들을 코칭하고 명상 지도를 해온 세리 존슨(Sharee Johnson)은 그의 저서 The Thriving Doctor(잘나가는 의사의 비밀)를 통해 Doctor first(의사 우선)를 특히 강조하고 있다.


의사가 최고라는 천박하고 이기적 말이 아니다. ’의사는 자신을 위해 투자하여야 한다. 자신을 돌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좋은 의사가 될 수 있고, 그것은 결국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의사의 삶이 환자 우선에서 의사 자신을 우선으로 하는 삶으로 패러다임을 시급히 전환해야 한다. 그래야 환자에게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의사로서 삶에 대한 철학의 변화는 우리가 직면한 현실이고, 의사가 소진(burn out)되고 있는 현재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 의술은 살신성인(殺身成仁) 도구가 아니다.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이라는 말은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하여야 하고, 의술을 제대로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의 필요성을 강조할 때 사용해야 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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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acmaca 07.21 22:06
    의사들 비난하거나 공격한적 없습니다.
  • whonos 07.21 15:29
    많은 의사들이 수가인상과 같은 '돈 이야기'를 반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많은 의사들이 본연의 역할에만 충실해서는 '적절한 보상'에 이를 수 없으며 병원에 손실만 안기고 있는 현실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건강과 생명을 다루는 직업의 숭고함에 대해 누구도 쉽게 그 가치를 폄훼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또한 그렇기에 보다 높은 신뢰, 윤리적 기준에 따를 것을 요구한다고 이해합니다. 의료계 내에서도 더 높은 수준에서 이러한 기준을 지키는 것은 우리의 직업적 가치를 보호하고 더 높이는 데에 중요할 것입니다. 다만 그러한 인식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지 못하는 이유는 선의를 다해 의업의 충실하고 헌신한 이들에 대한 사회의 인정과 보상이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의료 위기, 필수의료의 붕괴를 말하며 의료개혁의 당위를 주장합니다. 그런데 그 내용과 현재까지의 과정에는 의사들을 부조리한 집단으로 낙인찍고 개혁 대상으로 공격하는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밥그릇 지키기'라는 프레임을 씌우며 의사들의 주장을 철저히 배격하며 억압하는 이 과정에서 의료계에 대한 일말의 존중도 협력적 노력을 구하는 진정성도 없습니다. 따져보면 지금 가장 심각하게 망가진 필수의료는 그간 희생을 당연시하면서 묵묵히 삶을 헌신해 왔던 의사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사수하던 영역입니다. 정부와 사회는 그들의 숭고한 노력과 헌신을 온전히 인정하는 데에 극히 인색했습니다. 아가페적 삶을 사는 이들을 향해 '슈바이처'라는 식의 칭송으로 헌신과 희생만 부추기며, 조금 과장하자면 결국 사회는 은연중 의료의 숭고함과 가치를 빌미로 그들의 착취한 셈입니다. 환자를 돌볼수록 병원에 손해를 끼친다는 중환자 진료 의사들의 가치는 우리나라에서는 과연 마이너스라는 의미일까요?

    이런 시간들이 쌓이면서 헌신에 대한 가치가 결코 정당하게 인정받지 못하리라는 인식은 매우 공고해졌습니다. 정부의 영향이나 통제가 강한 영역일수록 황폐해졌고, 자신의 역량과 노력을 통해 정당한 보상을 기대할 수 있는 영역으로의 유출이 가속화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러한 주장을 엄살이나 배부른 투정 수준으로 치부하는 정부나 언론, 그리고 현실에 무감각한 국민들 덕분에 이제 수많은 미래의 의학도들은 의업의 숭고함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접는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 whonos 07.21 14:49
    macmca님은 "어떤 세계종교도 돈을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습니다"라고 하셨는데 그리 적절한 비교도 아니며 현실과도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상 의료에서 돈은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생명의 가치는 의료에 있어서 가장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며 모든 정책이나 심지어 개별 행위에 있어서도 경제적 상황이라는 것이 매우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관념에 벗어난 의사들은 오히려 의료나 환자에게 직접적인 해악을 미치기도 합니다.

    하나의 직업인이라는 관점에서 '생계유지와 물질적 풍요을 지향하는 태도'라는 내용으로 지적하고자 하는 의도였다고 하더라도 이는 부적절하다고 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보편적 정서는 의사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하겠다고 한다면 매우 비판적일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인식에 심각한 이율배반이 내포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사=돈을 많이 버는 직업'이 되어서는 안 된다거나 '의사들의 역할과 기여에 대한 경제적 보상은 어떠한 한도 내에 놓여야 한다'는 인식이라고밖에 볼 수없는데 모두 적절하지 않습니다. 실상을 들여다보면 우리나라에서 종교인조차도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고 감히 말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훌륭한 말씀을 전하고 발전에 공헌을 대가로 큰 경제적 보상을 얻는 종교인들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이 과연 얼마나 엄격할까요? 종교에서는 물질에 대한 욕망을 배격하도록 가르치나 의사들에게 그런 성취욕을 절제할 것을 덕목으로 강요할 이유가 없을텐데, 오히려 우리 사회에서는 쉽게 의사들을 종교인처럼 살아갈 것을 강요하는 것 같습니다.
  • whonos 07.21 13:37
    특히 의사들을 '仁'의 기준으로 극렬하게 비난하는 이들에게는 반대로 그들 스스로 '仁'의 관점에서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종종 보게 되는 극단적 주장의 내용은 마치 우리나라의 의사들은 모두 부도덕하기에 강력히 처벌해야 하며 그 역할을 빼앗아 쫓아내야 한다는 식이며 그 과정에서의 혼란과 고통은 당연히 감당해야 한다는 과정에 불과하다고 간과합니다. 이렇게 어리석음과 이기심으로 사회 혼란과 많은 선량한 사람들의 고통을 쉽게 외면하는 이들이 과연 '仁'을 실현할 수 있는 사람들일까요? 공자님 말씀처럼 不仁한 자들을 멀리하면서 仁을 실천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아마 대부분 의사들의 바람일 것입니다. 어쩔 수 없이 의료계는 오늘날의 不仁한 정부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쉽게 의사들 전체를 不仁하다고 매도하고 거짓으로 선동하는 이들과도 멀어질 수 없습니다. 그렇게 혼란의 한가운데에서 어찌할 수도 없이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의사들에게 그저 하루하루 환자들에게 최선을 다하면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과정만으로도 과연 '仁'의 과정에 다가서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whonos 07.21 13:27
    마치 당연한 전제처럼 의사들이 다른 직역에 비해 물질적 이익에 더 천착하며 仁의 가치를 배격한다고 전제하고 있는 듯한데 과연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자신의 부족함을 돌이켜보고 수양하며 나아가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는 모습, 헌신적으로 맡은 바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의사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 또한 '仁'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의사가 아닌 다른 직역에서 본연의 책임을 다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기에 특별히 의사들 더 그렇다고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장성구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듯이 '仁術'을 의사들에게만 특별히 더 강요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仁'의 가치가 개인의 수양을 위한 목표이며 이는 어떠한 사람에 대해서라도 보편적 관점에서 지향해야 할 것이지, 그것이 직업적 특성 혹은 그 직군의 사람들이 가져야 할 절대적인 기준이나 역할로 규정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 whonos 07.21 13:16
    다만 나름의 성의를 가지고 답글을 달았을 macmaca님 같은 분조차도 이러한 관념으로 특정한 개인이 아니라 의사라는 집단 전체의 특성을 쉽게 규정하고 도덕률을 근거로 공격을 하는 것을 보았을 때, 우리 사회가 얼마나 왜곡된 관념으로 의사들을 바라보고 있는지는 보다 분명해보입니다. '仁'의 관점에서는 이 또한 우리 의사들이 스스로를 반성하고 무엇을 바꿔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고자 해야한다는 생각은 듭니다. 다만 분명히 아셔야 할 점은, 첫 질문으로 돌아가서 공자님 말씀과 같은 도덕률이 보편적 사회 규범으로 모든 이들에게 적용될 수 없는 이유는, 그러한 말씀에 담긴 목표는 절대적이며 완전무결하게 성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그러한 목표가 사회 보편적으로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관념으로 사회가 받아들였을 때 어느 정도 수준에서 발전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 whonos 07.21 13:06
    세상 어느 누군가가 타인을 향해 '당신은 인을 실천해야 한다'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진정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이상향을 향하기를 바라는 마음보다는 그 사람을 비난하기 위한 목적으로 봐야할 것입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인배의 모습을 한 의사들은 세상에 많이 드러나나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의사들이 월등히 많습니다. macmaca님의 경우는 의사들이 돈을 더 많이 버는 직종이라는 (과연 그 또한 그 역할과 가치에 비할 때 논의할 내용들이 있겠습니다만) 이유로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더 인을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근거도 부족하며, 실천하라는 내용도 이상합니다. 의사들이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는 것인지, 아니면 세금을 회피한다는 것인지, 사회나 공동체에 대한 봉사나 기여가 부족하다는 말씀인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습니다.
  • whonos 07.21 12:59
    성현의 말씀이나 도덕률이 그대로 사회 규범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공자께서 사사로운 욕심을 내려놓고 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한 의미가 과연 모든 사람들이 당연히 그러해야 한다는 뜻이었을까요? 소인의 태도에서 벗어나 보다 높은 이상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향을 가르쳤던 것이며, 역설적으로는 그만큼 그것을 이루기 쉽지 않기에 공자 스스로도 평생에 걸쳐서 자신을 반성하고 수양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지금 그 뜻이 크게 왜곡되는 이유는 이상적 도덕률을 개인 수양과 인간의 이상적 발전을 위한 가르침으로 그 자신조차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한 채 그저 남을 비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 macmca 07.20 13:53
    bsdad님이 억울하신거 같은데, 그렇다면, 바로 잡아주십시오. 공부좀 한다하면, 너도나도 의대열풍이 불고있는데, 이게 잘못된 것이라면, 막아야지요. 잘 모르겠습니다.
  • bsdad 07.20 13:00
    macmaca 같은 분처럼 아직도 의사가 돈을 많이 버는 것처럼 착각하는 국민들이 많네요.(터무니 없이 싼 숫가에 터무니 없이 많이 일을 함 + 전문의 자격으로 개원을 하는 자영업자임 + 수련하는 전공의와 병역 의무 하는 군의관,공보의를 통계에서 누락한 엉터리 통계)로 인한 착시 효과를 대다수 국민과 언론이 모르고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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