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내 전공의·의대생 복귀 여건 조성"
이재명 대통령
2025.07.03 11:32 댓글쓰기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한 달을 맞아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의료계 집단행동 사태 조속한 해결과 전공의 및 의대생 복귀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을 예고했다.


오늘 취임 한 달 기자회견···"의료 정상화" 의지 피력


이재명 대통령은 특히 "오는 2학기 중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수업과 수련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이후 가장 자신이 없었던 분야가 의료사태였다”고 고백하면서 “정부가 바뀌며 여러 상황이 호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2학기에 정부 차원에서 복귀할 수 있는 환경을 반드시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 장관 인선과 관련해선 의료계와의 신뢰 회복의 신호로 해석했다.


이 대통령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주요 의료단체가 환영 성명을 발표한 것은 매우 희망적인 사인”이라며 “불신이 문제 핵심인 만큼, 보건복지부 장관이 빠르게 임명돼 의료계와 진솔하게 소통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전임 정부를 겨냥해 “과도하고 억지스러운 정책과 일방적 강행이 문제를 악화시켰다”며 “결국 의료시스템이 크게 손상됐고 국가적으로도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끝으로 “정부와 의료계가 빠른 시간 내 대화를 재개하고, 솔직한 토론을 통해 타협점을 찾는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 4
답변 글쓰기
0 / 2000
  • ㅎㅈㅁ 07.05 09:30
    각 대학에서 투표 못하게 막고 수업 복귀 방해하는 강성 비대위 몇명만 경찰 수사하든지 학교에서 정학 먹이면 학생들이 알아서 제대로된 투표하고 복귀 결정할듯 .
  • ㅇㅇ 07.04 07:37
    정상인이 그럴리도 없지만 살의를 가지고 고의로 사람을 죽인게 아닌이상, 의료진에게 법적 책임을 없애야 더 과감하고 속도감있는 현장 치료가 가능하다. 사람을 살리고 싶다면 법적 책임을 면책하는게 맞다. 이건 간호사 의사 한의사 치료사 등등 모든 의료진이 바랄것이다.
  • 증원안해도됨 07.03 23:47
    미용만 하는 애들 잡고

    면허만 취득해서 공기업 간애들 잡으면

    병원 및 학교 밖 면허 이용해서 이득을 취하는 애들 잡으면 됨
  • ㅎㅎㅎ 07.03 21:00
    대한민국 냄비들이니깐 쫌 식혀서 그러고 나서 다시 증원 하면된다는거 ㅋ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