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양한광 교수, 국제위암학회 사무총장 선출
비일본계 의료인 처음, '한국 의료진 우수한 위암 치료·연구 실력 인정'
2022.03.15 15:20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서울대학교병원 외과 양한광 교수가 최근 열린 국제위암학회 집행위원회(IGCC 2022)에서 차기 사무총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6월부터 4년이다.
 
국제위암학회(International Gastric Cancer Association: IGCA)는 위암 분야 세계 최고 학술단체로 1995년 일본에서 설립됐다. 
 
한국을 포함해 일본, 중국,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의료진이 참여하고 있는 이 학회는 위암 예방, 진단 및 치료 발전을 위한 국제학술대회, 병기 제정 등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국제위암학회 사무총장은 주도권을 갖고 있는 일본에서 줄곧 맡아 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비일본계 의료인이 선출됐다.
 
이는 학회 설립 이래 처음으로 한국 의료진의 우수한 위암 치료 및 연구 실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양한광 교수는 수많은 위암수술을 시행했을 뿐만 아니라 치료 향상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국제 위암 병기(病期) 분류, 복강경 위암수술 도입 등 다양한 학술연구 활동을 이어왔다.
 
또한 세계 각국의 초청을 받고 현지에 가서 위암 수술 시범과 강의로 한국 위암 치료기술과 연구업적을 세계 속에 알리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임상 및 기초연구 활동 결과로 위암수술과 연구 견학을 위해 양 교수팀에 다녀간 해외 의학자가 320여 명에 이른다. 
 
양한광 교수는 “국제위암학회는 전 세계 위암 분야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특히 환자 및 그 가족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암치료 개발도상국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 일본 및 한국 선진 치료법에 대한 경험과 자원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한광 교수는 서울대병원 위암센터장, 외과과장을 거쳐 현재 암진료부원장 및 암병원장을 맡고 있다. 
 
또한 대한위암학회 이사장, 대한종양외과학회 이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대한암학회 이사장 및 암 관련학회 협의체 의장을 맡고 있는 등 암 분야의 국내 최고 전문가로 꼽힌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