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 곡소리 소아응급실…이미 진료 붕괴 시작
전공의 부족 누적돼 내년부터는 '입원 중단' 위기…'의료진 대란' 현실화
2022.11.03 06:02 댓글쓰기



[기획 하] 국내 소아청소년과 의료체계 붕괴가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수년간 누적된 전공의 및 전문의 부족이 결국 인프라 와해로 이어질 위기다. 전국적으로 소아청소년과 의료기관이 단 한 곳도 없는 의료취약지가 늘어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소청과 세부전문의를 찾아보기 어려워지고 있다. 지방이나 소규모 의료기관만의 문제가 아니다. 최근에는 수도권 대학병원들도 소청과 전문의 부족으로 야간 진료를 중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부모들이 발을 동동거리며 아이를 안고 이 병원, 저 병원 떠돌아야 하는 상황이 속출하고 있다. 저출산이라는 외부요인과 함께 기피과 낙인 역시 좀처럼 개선되고 있지 않은 악조건 속에서 국가 차원의 소청과를 살리기 위한 개선책이 시급하다. 소청과 위기 상황과 대안을 2회에 걸쳐 조명한다. [편집자주]


지방에 이어 수도권까지 소아응급의료 포기를 선언하는 의료기관이 속출하며 인프라 붕괴가 시작된 가운데, 현재 소아응급의료센터를 운영 중인 병원들 역시 비상등이 켜진 상황이다.


가천대길병원 류일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장은 “병원들의 소아응급실 야간진료 포기는 이미 예견된 수순”이라며 “길병원 역시 인력 부족으로 당장 내년부터 입원을 중단해야 할 위기”라고 전했다.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는 지난 2015년 응급의료법 개정에 따라 소아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소아전문 응급실과 의료진, 소아 연령에 맞는 의료장비 등을 갖춘 의료기관에게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분당차병원 ▲순천향대천안병원 ▲가천대길병원 ▲칠곡경북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8곳 뿐이다.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는 정부에서 인건비를 지원해주는 대신, 병원에 24시간 전문의 또는 고학년차 전공의가 상주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마저도 신규 전공의 유입 기대는 커녕 기존 교수마저 사직하는 인원이 늘어 당장 내년부터 입원을 중단해야 할 위기에 놓였다.


류일 센터장은 “빅5 병원을 제외한 일반 대학병원에 소아청소년과 인력은 5~10명 수준일 것”이라며 “길병원도 교수가 많았을 때는 10명 정도 있었는데 지금은 3명 남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전공의 정원은 연차당 4명으로 총 12명인데 현원은 5명”이라며 “그중 4명이 4년차라 올해가 지나면 1명만 남는다"고 덧붙였다.


특히 "신규 전공의가 유입되지 않으면 총 4명이서 외래 및 당직을 책임져야 하는데 불가능하기 때문에 내년부터는 진료는 봐도 입원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류일 센터장은 인력 부족으로 최근 소아청소년 응급실 야간진료를 제한한 강남세브란스병원 사태와 관련해 “향후 이런 선택을 하는 병원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규 전공의는 커녕 기존 교수들도 이탈, 특단의 조치 없으면 회생 불가능"


이러한 소아청소년과의 인프라 붕괴는 저수가 및 저출산에 따른 급격한 아동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가파르게 심화되는 인력 부족 문제에 기인한다.


매해 소아청소년과는 전공의를 200명 정도 모집하지만 현재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인력은 곧 전문의 시험을 앞둔 ▲4년차가 170명 ▲3년차 120명 ▲2년차 70명 ▲1년차 50명뿐이다. 


류일 센터장은 “전공의가 새로 들어와도 중간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소아과를 운영하는 개원의들마저도 피부미용 등으로 과를 바꾸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지원도 없고 돈이 안 되니 병원에서도 찬밥 신세”라며 “폐업하는 소아청소년과가 속출하면 남은 인력들은 업무부담이 커져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상황이면 향후 2~3년 후 소아청소년과 의료는 붕괴될 수준인데 이에 대해 걱정하고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거의 없는 듯하다”며 “관심과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피력했다.


국내 최대 규모 의료기관인 서울아산병원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서울아산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류정민 센터장은 “올해는 소아청소년과는 물론이고 응급의학과도 미달 사태가 예상된다”며 “내년부터 소아응급센터 인력난이 우려된다”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 젊은의사들은 몸이 아픈 사람을 보는 의사보다 건강한 사람의 건강증진을 위한 의사가 되고 싶어 한다”며 “법적 분쟁 위험에도 보상은 매우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어렵고 힘들고 시간과 인력이 많이 소모되는 소아 진료의 특성상 전공의 부족은 전문의나 교수진의 사직 등으로 이어지기 쉽다.​ 


류정민 센터장은 “이미 소아 응급 중환자 영역은 붕괴가 시작됐다”며 “그나마 소아전문응급센터 등으로 근근이 응급영역은 버텨왔으나 소아 중환자 영역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소아청소년과의 인프라 붕괴를 막기 위해 단순 수가 인상이 아닌 대대적인 정부 지원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류정민 센터장은 “소아 야간 및 공휴일 수가를 신설하거나 3배 이상으로 대폭 늘리지 않는 한 젊은 의사들에게 소아환자와 응급중환자는 무서운 존재가 될 뿐”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소아 진료 난이도별로 수가도 몇 배 이상 올려야 하겠지만 이와 별개로 대규모 재정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미국 등은 매년 일정 규모 이상의 중앙지방재정을 소아응급의료 시스템에 지원하도록 특별법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전담기관을 통한 포괄적인 지원체계를 구상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댓글 6
답변 글쓰기
0 / 2000
  • 유아 08.16 15:31
    의약분업 폐지하면 조제료로 나가는 돈 5조 소아과,외과에 지원하면 다 해결될텐데
  • 자업자득 11.05 14:56
    의사도 사람이고 국민이다. 이미 십수년 동안 소아과 의사들 갈아넣고 있고, 소아 응급 환자, 중환자 진료하다가 최선의 진료를 했음에도 환자의 진료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 무조건 마녀사냥한다. 민사, 형사 소송 당해서 너덜너덜해지고는 소아과 접고 미용성형과 의사로 살아가지. 돈, 지원? 이건 부차적인 문제다. 국민들이 소아과 의사들에게 해대는 짓을 봐라. 아무도 소아 응급 중환자 보려고 하지 않을거다. 툭하면 의사 패고, 소송하는 한국에서? 소아과만 그럴까? 발생 환자수가 제일 많은 내과, 외과도 의사들 중에 꼴찌들이 지원해서 간지 수년쯤 되어가고, 심장 폐 수술하는 흉부외과는 20년째 전공하려는 의사가 없어서 다 은퇴를 앞둔 할아버지들 밖에 안 남았다. 응급실에는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진료해야하는데, 맨날 술쳐먹고 와서 난장판 벌이는 환자 보호자 덕분에 응급의학과 의사 아무도 응급실에서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 다들 통증, 미용 쪽으로 빠지고 있지.

    돈? 진정 돈 때문이라 생각해? 어차피 한국의사들은 국민들에게 노예처럼 부려지고 있는데 돈이나 많이 주면 모르겠다.

    OECD 평균에도 한찬 못 미치는 의료수가. 비슷한 의료수준의 미국 대비 1/10~1/20 의 돈만 내고 의사, 간호사 갈아넣고  돌아가는 선진 한국의료? 웃기고 있네.

    매년 진료비 100~200원 올려주면서 그것도 많이 올려준 거라는 정부가 잘도 올려주겠다 그지?

    그냥 다 죽어야 바뀐다. 이태원 참사 등 피로 얼룩져야 그제서야 바뀐다. 문제는 전문의 같은 전문가는 하루 아침에 배출되지 않는다. 의대 6년, 전공의 5년 , 군의관 3년 해서 최소 14년 지나야 배출되는데 소아들 다 죽어나가고 대책 제대로 수립되도 14년 뒤에 소아과 전문의가 배출된다.
  • 에혀 11.05 08:54
    진정 지원 부족 때문이라고 보는가? 지난번 이대목동사건이 기장큰 원인인 것 같은데? 마녀 사냥 조금만 잘못해도 마녀사냥 잘못한게 없오도 마녀사냥.... 시작은 소아과 내과 산부인과일 것으로 본다
  • 조센징 11.04 22:41
    하루 빨리 소아 진료 포기 하고 나오십시오

    이나라 민도는 사고 나면 말 안 듣고의사 죽일놈 만들 뿐입니다

    괜히 남아있다가 뒤집어 쓰지 마시길
  • 심각 11.04 15:14
    소아 환자 응급실, 병실, 중환자실, 신생아중환자실 진료 인력 및 지원의 전반적 부족으로 인하여 이렇게 위태롭게 운영되다가는 조만간 큰 사고 날 듯 합니다.

    큰 일 발생 전에 대대적인 지원 절실합니다.
  • 폐과 11.03 08:20
    소아과 의사들 무죄받은 이대 목동병원 사태로 온나라와 기레기들이 신나게 떠들고 마녀사냥 하는 나라인데 뭘바라니?

    임현택 소아과 회장 말씀대로 폐과가 답이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