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큐로셀의 면역세포치료제 안발셀이 국내 최초로 전신 홍반성 루푸스 환자에게 투여됐다.
큐로셀은 최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개시된 난치성 루푸스 환자 대상 임상연구를 통해 안발셀이 투여됐다고 17일 밝혔다. 자가면역질환 환자에게 진행된 국내 첫 CAR-T 치료 사례다.
전신 홍반성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신체 정상세포와 조직을 공격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다.
피부, 관절, 신장, 폐, 심장, 중추신경계 등 전신 장기에 다양한 염증과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직 명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기존 면역억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중증 환자의 경우 장기 부전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임상은 서울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주지현, 이봉우 교수, 혈액내과 윤재호 교수 주도로 지난 3월 진행됐으며 치료 대안이 없던 40대 여성 루푸스 환자에게 안발셀이 투여됐다.
환자는 안발셀 투여 후 급성 부작용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됐으며, 면역억제제 중단 이후에도 루푸스 관련 질병 지표가 호전되는 등 긍정적인 초기 치료 반응을 보이고 있다.
큐로셀 김건수 대표는 "림프종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안발셀이 루푸스 환자에게도 혁신적인 치료 대안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한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 .
17 . CAR-T .
(Systemic Lupus Erythematosus, SLE) .
, , , , , , .
.
, , 3 40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