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간호계 달래기 '안간힘'
尹대통령 거부권 행사 '후폭풍 진화' 진땀…병원 진료현장 찾아 애로 청취
2023.05.17 06:16 댓글쓰기



사진제공 연합뉴스

간호법 제정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간호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장관이 간호사 민심 달래기에 진땀을 흘리는 모양새다.


대통령 거부권 결정 직후 간호사 처우 개선 국가 책임제를 선언한데 이어 직접 병원 현장을 찾아 간호사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오롯이 간호사 챙기기에 하루를 할애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16일 국무회의 종료 후에 브리핑을 열고 “간호사 처우 개선은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간호사들이 자부심을 갖고 의료현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간호법 제정과 무관하게 앞서 발표한 종합대책을 착실히 이행해 간호사 근무환경을 국가가 책임지고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복지부는 지난달 간호법 제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간호사 1인당 환자 수를 5명으로 낮추고 3교대 근무 방식을 개선하는 등 간호인력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조규홍 장관은 “간호사들은 지난 100년동안 환자 곁을 지켜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 주리라 믿는다”며 간호계의 단체행동 자제를 요청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브리핑 후에는 곧바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을 찾아 간호사들을 격려하고 이른바 ‘PA(Physician Assistant)’로 불리는 진료지원인력과 관련한 간호계 의견을 청취했다.


복지부는 이번 간담회가 현장 간호사들의 고충을 듣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지만 다분히 민심 달래기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간호계가 대통령 거부권 행사에 따른 간호법 제정 좌절시 가장 강력한 저항수단으로 ‘PA 업무 거부’를 예고한 만큼 당사자들을 만나 협조를 구하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PA 간호사들은 조규홍 장관에게 업무 범위가 불분명해 정체성에 혼란이 있고 면허 범위를 벗어나는 업무 수행에 대한 부담감을 호소했다.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해 제도적 안정성을 갖출 것과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전문성 향상 등을 건의했다.


조 장관은 “협업이 중요한 의료 분야에서 여러 직역이 갈등을 겪고 있어 안타깝다”며 “정부는 간호인력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을 추진하고, 현장에서 체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거부권 행사에 대해 간호계가 파업 등 단체행동을 예고한 만큼 주무장관이 직접 진화에 나섰지만 간호계의 성난 민심을 달래기는 역부족인 모습이다.


실제 숙원사업이 원점으로 되돌아간 간호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파업 등 단체행동도 불사한다는 분위기다.


실제 대한간호협회가 최근 회원 10만374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적극적인 단체행동이 필요하다'라는 응답이 98.6%(10만3743명)에 달했다. 


단체행동 방식은 면허증 반납 운동 64.1%(6만7408명), 1인 1정당 가입하기 클린정치 캠페인은 79.6%(8만3772명)이 찬성 의사를 보였다.


대한간호협회는 이날 국무회의 직후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은 간호법 제정 약속을 파기했다”고 비판했다.

 

김영경 간협회장은 “간호법을 파괴한 불의한 정치인과 관료들을 총선기획단 활동을 통해 반드시 단죄할 것”이라며 “간호법 제정을 위한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 5
답변 글쓰기
0 / 2000
  • 언플장인의사복지부 05.23 22:46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배너 클릭하면 보건복지부 블로그 뜨던데 거기 밑도 끝도 없이 선동 쩔더만 무슨 달래기에 안간힘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사 비위 맞추기에 안간힘이겠지
  • 웃긴다진짜 05.17 11:04
    나중에 어떤 감염병이 닥칠지 모르는데 복지부는 도와달라는 소리 하지 마라... 간호사들 한 품었다...
  • Tlqkfsjaemf 05.17 11:00
    간호법이 의료체계 붕괴법이라며... 간호법에 갈등법, 분열법으로 악법으로 몰아넣고선 처우개선한다고? 진짜 개새끼들임...
  • 진정한 복지부장관님 05.17 10:50
    발로 뛰시며  현장가서 직접보고 상황파악하는 분이 지금까지 누가있었나  돈만 보는  돈봉투당과숟가락당 혼자만 배 부르겠다는 간호협회와 똑같지 타직역들 짓밟고  완장차고 시설차려 돈벌려는 의도 확실하게 보여주거늘  돌봄으로 포장만 한들 대한민국 국민은 다안다 개딸국민만 모르지 안보이거든 돈만 보이니 민주노총보건노조야 타직역들 피해 보상다 해줘라 검은속내 감추고 타직역들 무시한채 회비로  무슨짓 하고 다니냐 탈퇴한다고했더니  면담해야한다며 압박 그만주고 다 돈때문이잖아  돈보다는 생명이라며 입으로만 하지말고 그 돈으로 열악한국민들  쌀이라도 줘라 라면도 좋고
  • 속지마라 05.17 09:46
    조규홍의 말에 속지말자

    또 어떤 거짓말로 달랠지

    그게 어떤것이 되는지 우린 간호법이 절실했다.

    조규홍과 윤석렬의 거짓말에 속지말자.

    비열함에 속지말자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