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어 국민의힘도 대선 정국서 '공공의대'
김형동 의원 '공공보건의료 종사 인력 양성' 주장···의협 '엄정한 코로나 시국에 유감'
2021.12.14 12:19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고재우 기자] 대선 정국을 타고 여야에서 공공의대 추진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공공의대 설립을 포함한 의사인력 확대 등에 반발해 의료계는 총파업에 나섰고 9·4 의정합의를 통해 코로나19 안정화 이후에 의정협의체에서 해당 건들을 논의키로 했는데, 여야 대선후보 캠프에서 공공의대 추진 이야기가 공공연히 나오고 있는 것이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엄정한 코로나19 시국에 이런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4일 국회에 따르면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3일 ‘위기 지방의료,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 내 공공보건의료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신종감염병에 대한 공중보건위기 대응 및 대비 체계를 완비하기 위해서는 의료취약지 등에서 안정적으로 공공보건의료에 종사할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권역별 국립대학 내 공공보건의료대학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캠프 내에서도 경북 북부권 공공보건 의과대학 설립 공약을 검토 중이다.
 
야당에서 의대신설 등에 관한 이야기가 처음 나온 것도 아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보건복지위 야당 간사)은 지난해 8월 3일 ‘창원의대 특별법’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도 마찬가지다. 이 후보는 이달 4일 전북 남원의료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코로나19를 통해 공공병원과 공공의료의 중요성을 새삼 알게 됐다”며 “실제 드는 비용을 따져보면 공공의료체계를 유지하는 게 훨씬 안정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남대가 폐교됐지만 의료인 정원이 늘어난 상황이 아니라 최대한 빨리 공공의대를 설립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후보 캠프 내에는 소위 공공의료 ‘아이콘’으로 불리는 김윤 서울대 의대 의료관리학교실 교수가 포함돼 있어 더욱 무게감이 느껴진다.
 
최근 이 같은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9·4 의정합의 당사자인 의협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의정합의에 따라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의정협의체에서 논의해야 할 사안이라는 것이다.
 
박수현 의협 대변인은 “코로나19가 엄중한 시기에 의료계를 배제하고 이슈화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런 공약이 나오는 데에 유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왜 기피과가 있는 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이를 살리기 위한 것도 필요하다”며 “의사 한 명 양성에 10년이 걸리고, 10년 이후에는 인구 감소가 온다. 이런 상황에서는 맞지 않다”고 부연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