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배출 쓰레기, 생활폐기물로 변경 우려
처리업계 “섣부른 전환” 지적…“시설‧인력 확충 다 해놨는데...”
2022.02.15 09:09 댓글쓰기
<사진제공=연합뉴스>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검사·치료체계 전환과 함께 ‘폐기물 분류체계’를 변경한 것과 관련해 폐기물 처리 업계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큰 폭으로 증가하자 오는 2월 말까지 생활치료센터와 임시생활시설 확진자에게서 나온 격리의료폐기물을 생활폐기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기존에 의료폐기물 전용 소각장에서 소각하던 코로나 확진자 발생 폐기물을 앞으로는 일반 가정에서 배출하는 폐기물과 함께 처리한다는 뜻이다.
 
이에 한국의료폐기물공제조합(이사장 최영식)은 우려를 표했다.
 
확진자에게서 발생한 폐기물을 생활폐기물로 처리할 경우 정밀한 추적이 불가능하고, 당일 수거·운반·소각 처리되는 격리의료폐기물과 비교시 안전성이 확보될지 의문이라는 입장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의료폐기물 처리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문제다.
 
실제 만디프 달리왈 유엔개발계획(UNDP) 보건 및 개발이사는 “의료폐기물을 부적절하게 취급하는 것은 심각한 공중보건 및 환경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매기 몽고메리 세계보건기구(WHO) 기술책임자도 “의료폐기물을 분리하지 않으면 모든 폐기물을 오염시킬 수 있다”고 지적하는 등 전문가들도 철저한 관리를 강조한 바 있다.
 
한국의료폐기물공제조합은 “의료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을 경주해 왔음에도 사전 의견청취나 수렴 없이 결정하고 어떠한 언질도 없어 당혹스럽다”고 토로했다.
 
실제 공제조합에 따르면 업계는 안정적인 의료폐기물 처리를 위해 소각시설 유지보수 공사 및  수집운반 차량 증차, 인력 보강 등 코로나19 장기화 및 집단감염 사태에 대비했다.
 
공제조합 최영식 이사장은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의료폐기물이 포화 상태에 이를 경우 상대적으로 위해성이 낮은 의료폐기물 일부를 지정폐기물 소각장으로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관련 격리의료폐기물이 증가하더라고 확진자의 폐기물을 의료폐기물 소각장에서 안전하게 처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