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 식약처 시뮬레이션시험 플랫폼 구축
이치승 교수, 2023년도 출연연구개발사업 50억 신규과제 선정
2023.04.26 17:25 댓글쓰기

부산대병원은 의생명연구원 이치승 교수[사진]팀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2023년 출연연구개발사업’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사업명은 ‘컴퓨터모델링 기반 의료기기 평가체계 구축’으로 현실 세계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컴퓨터 속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 핵심 기술을 이용해 의료기기 디지털 개발도구를 보급하는 내용이다.


이번 사업은 총 6개 과제가 단일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추진되는 통합형 프로젝트다.


이 가운데 이치승 교수팀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정태곤 박사와 함께 ‘컴퓨터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반 정형외과/치과 의료기기 디지털 개발도구 검증’ 과제를 진행한다.


이치승 교수팀은 향후 척추, 흉곽, 고관절, 무릎관절, 치아 등 정형외과·치과 ·외상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는 체내 이식형 의료기기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한다.


특히 플랫폼 개발에 부산대병원 정형외과 이정섭·고태식 교수, 심장혈관흉부외과 이호석 교수, 외상외과 김선희 교수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해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연구 기간은 오는 2027년까지 5년이며 약 5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치승 교수는 “의료기기는 통상적으로 실험실시험, 동물시험, 임상시험을 통해 평가되나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단점”이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외국은 의료기기와 의약품 임상시험을 컴퓨터상에서 구현하는 ‘시뮬레이션시험’ 플랫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업은 식약처에서 주관하는 최초 ‘시뮬레이션시험’ 플랫폼 구축 사업으로 의료기기 개발과 시험에 드는 비용과 시간 절감은 물론 신뢰도,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승 등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