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 감염병에도 NMC 등 중앙 단위 지원 필요"
이달 17일 국회 토론회 개최, "유행 단계별 병상확보 전략 수립 중요"
2023.03.18 05:25 댓글쓰기

국회에서 미래 감염병 대비 의료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1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연숙 의원과 질병관리청이 팬데믹에 대한 의료대응 강화 방안 마련을 위해 ‘미래 감염병 대비 의료대응 체계 강화’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좌장에 신영석 한국보건사회연구센터 명예 선임연구위원, 발제자에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김영재 국립중앙의료원(NMC) 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이 참석했다.


발제자로 나선 엄중식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감염병 위기대응 병상자원관리체계 구축 및 의료인력 운영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엄중식 교수는 “코로나19 초기 대구경북지역 유행 상황처럼 국지적이고 단기적으로 4단계에 이를 수 있고 권역별 시나리오 기준을 정해야 한다”라고 운을 뗐다.


엄 교수는 또한 “권역별 한계에 이르렀을 때 중앙 단위 지원이 필요하고 우선적으로 중증 병상 수요에 맞춘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염전문병원,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 긴급 치료병상은 유사시 중증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김연재 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은 미래 의료대응체계 준비로 병상자원 전략 및 거버넌스, 교육-훈련 등을 거론했다.


그는 “단계별 병상확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며 “유행 규모에 따른 단계별 병상 확보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센터장은 “지역 혹은 전국단위 뿐 아니라 권역 의료환경을 고려한 병상자원을 배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감염병 희생자, 국가 전면전 희생자보다 많고 국립중앙의료원 역할 커져야”


이후 토론에는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방지환 보라매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재갑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임숙영 질병관리청 감염병위기대응국장 등이 참여했다.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감염병 연구를 위해 연구와 관련된 행정절차, 관련법 개선 필요성에 대해 제언했다.


김성한 교수는 “식약처에서는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에 따라 진행 중인 임상시험에 대해 매년 실시상황 보고를 개별 연구자 및 의뢰자에게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임상시험 보고서를 식약처에 보고하고 있음에도 또 서류 제출하라는 연락이 오는 등 이중으로 보고하는 것은 행정편의적으로 불필요한 행정절차”라고 제언했다.


이어 “요양급여 적용 대상 연구는 연구비 지원이 되지 않는 연구”라며 “일반진료와 똑같이 진행되어 급여를 이용하는 모든 절차에 대해 심평원 승인을 받고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고 설명했다.


방지환 보라매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감염병 의료대응 개념 전환 필요성에 대해 논했다.


방지환 교수는 “중앙감염병병원과 권역감염병병원이 환자 진료를 하는 것은 의료대응의 아주 일부”라며 “중앙, 권역 감염병병원이 모든 환자를 진료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앙 및 권역 감염병병원은 진료보다는 연구, 훈련, 교육이 더 중요하다”며 “탁월한 연구 역량이 중요하고 위기 때 적시에 정책을 활용해서 결과를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