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도권 전공의 확대·지역의료 혁신 시범사업
보건복지부, 전남도서 10번째 지역간담회…"국립의대 설립" 건의
2024.01.25 12:08 댓글쓰기



지난 2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전남 지역 간담회에서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앞줄 오른쪽에서 4번째)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보건복지부


전남지역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보건복지부와 만나 국립의대 설립을 강력히 요구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4일 오후 전남도청에서 지역 및 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전남 지역 간담회를 개최했다.


복지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울산을 시작으로 제주, 부산, 경남, 충남, 광주, 대구·경북, 수도권, 강원 지역에서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필수의료 정책패키지 핵심 내용을 설명하고 지역의 보건의료 현안을 청취하고 있다.


열 번째로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전병왕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비롯해 전남지역 병원장, 대학총장, 주민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보건복지부 지역·필수의료혁신 전략 발표, 전남도 지역 보건의료 현안 건의, 현장 의견수렴 및 토론 순으로 이어졌다.


전병왕 실장은 필수 의료전달체계 강화 및 의사인력 확충, 국가 지원체계 강화 등 내용을 강조하며 지역 간 소통을 통한 정책 마련 의지를 밝혔다.


전병왕 실장은 “정부는 지역·필수의료 살리기 필수조건으로 의대 정원 확대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원 확대를 통한 의사인력이 배출되기 전에도 지역의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비수도권 전공의 비율 확대, 권역별 거점 책임의료기관과 지역 중소병원들 협력을 촉진하는 ‘지역의료 혁신 시범사업’, 지방의료원 경영혁신 사업 등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전남도는 필수 의료공백과 지역의료 위기 극복을 위한 의대 증원 등 정부 정책에 적극 지지의 뜻을 표했다.


아울러 전남도는 기존 의대 정원 확대 발표와 함께 전남도 국립의대 신설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산부인과 의사인 허정 전남도 국립의대 유치 범도민추진위 공동위원장은 “의사인력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농어촌 지역 의료인력이 부족하다”면서 “지역 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인재를 선발해 지역에서 일하도록 전남도에 국립의대를 신설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김영록 지사는 캐나다 노슴의대 사례를 설명하며 “필수의료 확충을 위한 지역 기반 의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슴의대는 두 개의 대학이 협력해 설립한 단일 공동의대로 지역 의무근무를 강제하지 않고 지역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남도가 신설 국립의대를 목포대와 순천대에서 공동운영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상황에서 노슴의대를 유사 성공사례로 거론한 것이다. 


김영록 지사는 “지난 15일 노슴의대를 벤치마킹하고, 전남 실정에 맞게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전남도의 의료인력 불균형 해소와 필수의료 확충을 위해 이번 정부의 의료 정원 확대 발표에 2026~2027학년도 전남도 국립의대 신설도 함께 발표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전남지역 의료현장 실태와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의사인력 확대 등 정부의 지역·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정책 추진 방향도 논의했다.


김동국 해남종합병원장은 “농어촌 지역인 전남은 높은 연봉, 주거 제공 등의 조건을 제시해도 의사를 구할 수 없고, 어렵게 의사를 채용해도 수익이 낮아 운영이 힘들다”면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최운창 전남도의사회장은 수도권 병원 확대 지양과 은퇴의사 활용, 박인호 목포한국병원장은 지역 필수의료 확충을 위한 지역 의료기관 지원 방안 마련, 김대연 순천의료원장은 의사 정원 확대 지지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가짜판새 01.26 05:42
    도지사 함 더 하겠다고 애 쓴다. 의대입학 시 지역인재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 대부분 수도권으로 간다. 이 학생들 전문의 취득 후 15년 그 지역에 의료행위를 하도록 법을 개정하면 된다. 낮은 실력으로 득 보고 입학 했으면 그 지역을 위해서 봉사해야지 왜 서울로 서울로 가냐. 부실한 서남대 폐교하는 거 봤지. 요새 조금만 형편되면 교통 좋겠다 서울로 진료 받으로 간다. 이재명 봤지. 전남의대 조선의대는 호남이 아니고 영남인가? 왜 그짝 지역은 의대에 목메냐? 도지사도 수술 받을 일 있으면 서울 갈꺼면서... 순천과 목포는 광주와 엎어지면 코 닿는 거리인데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