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노조 "총선 결과 받은 정부, 의료대란부터 해결"
"국정운영 기조 변화 준엄한 심판, 생명 살리는데 與野 없다"
2024.04.11 13:07 댓글쓰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이번 총선이 끝난 후 정부 첫 과제로 의료대란 해결을 꼽았다. 


이번 총선 결과가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라"는 국민 명령이므로 민생현안 중 첫번째인 의료대란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건의료노조는 11일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개혁 역주행과 민생 외면 정치는 이번 총선을 통해 준엄한 심판을 받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를 더 이상 정략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이자 절박한 개혁과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사 진료거부 사태 해결 및 진료 정상화를 위한 해법 ▲정부, 의사단체, 의료직역단체, 환자단체, 노동·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체 구성 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오늘로 의사 진료거부 사태가 시작된 지 52일째다. 필수 중증·응급의료 붕괴 속에 환자들이 죽어가는 상황을 방치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만나고, 진료공백이 발생하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불법과 합법 경계에서 의사 업무를 떠맡고 있는 보건의료인들 고충을 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또한 "국민 생명을 살리는 일에 여야가 따로 없다"며 "총선 직후 긴급 국회를 소집해 장기화하고 있는 의사 진료거부 사태 해결을 위한 초당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22대 국회를 향해 노조는 "대한민국 의료개혁을 완수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 국회 내 의료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의료개혁을 위한 법안 발의부터 제도 개선, 예산 확충에 이르기까지 국민을 대변하라"고 주장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