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아이들병원, 세계적 학술지 EMBS '논문 게재'
남성우 박사팀, 딥러닝 기반 호흠음 분석시스템 개발…"정확도·민감도 향상"
2024.06.05 17:34 댓글쓰기



우리아이들병원 의료진이 개발한 딥러닝 기반 호흡음 분석 관련 논문이 최근 세계적 학술지인 IEEE-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EMBS)에 게재됐다.


IEEE는 175개국 36만명 이상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전자 및 정보통신 분야 비영리 단체이며 IEEE-EMBS는 의료 및 생물 분야에서 높은 영향력을 지닌 학회다.


이번 연구는 기존 호흡음 분석 시스템을 고도화해서 정확도와 민감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특히 지식전파 기술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연구를 주도한 우리아이들병원 남성우 부이사장은 "이번 연구결과는 원격진료 및 호흡기 질환 조기 진단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딥러닝 기술이 의료 분야에 적용돼 실질적인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아이들병원은 2021년부터 소아청소년 청진음 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해 인공지능(AI) 청진 알고리즘을 개발해왔으며, 실제 임상 환경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