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X-ray 허용 주장 의료기기업체 '정조준'
의협, VSI·오톰·에코트론 등 거론…"상업적 이익 위해 허위 여론 조장"
2025.11.12 18:49 댓글쓰기



최근 일부 의료기기 업체들이 한의사 X-ray 허용을 촉구하고 나선 것과 관련해 의료계가 “상업적 이익을 위해 허위 여론을 조장하고 있다”며 일침했다.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이하 한특위)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일부 의료기기 업체들이 한의사 엑스레이 사용이 합법화된 것으로 왜곡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VSI, 오톰, 에코트론 등 일부 의료기기 업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는 한의사도 자유롭게 엑스레이를 사용토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특히 이날은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의원이 한의사 엑스레이 허용 법안을 발의한 당일이었다.


이와 관련해 한특위는 “한의사 엑스레이 허용은 국민 건강을 외면하고 의료 면허체계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대한의사협회는 기자회견을 주도한 VSI, 오톰, 에코트론 등 3사에 한의사 엑스레이 사용 촉구 주장에 대한 경위와 근거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이에 에코트론은 최근 "당사가 생각하는 취지와 방향이 상이하다고 판단해 기자회견에 참석하지 않았고, 기자회견 내용은 당사와 무관하다"고 공식적으로 회신했다.


한특위는 “일부 업체가 상업적 이익을 위해 기자회견 외연을 부풀리기 위해 동의 없이 마치 이들이 함께하는 것처럼 사실관계를 왜곡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자신들의 상업적 이익을 위해 참여 동의하지도 않은 기업을 끌어들인 게 사실이라면, 이는 의료계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한특위는 “질의서를 받고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VSI와 오톰은 한의사 엑스레이 사용을 촉구한 경위와 그 근거를 즉각 소명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상업적 이익을 위해 왜곡된 사실로 국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즉각 사과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특위는 법원이 '한의사 엑스레이 사용이 합법이라는 판결'을 내린 바가 전혀 없었음을 재차 강조했다.


최근 한의사 X-선 골밀도 측정기 사용과 관련한 수원지방법원 판결은 한의사 주장을 받아들여 형사처벌 대상이 아니라고 한 것일 뿐 엑스레이 사용을 정당화한 게 아니라는 지적이다.


그럼에도 일부 의료기기 업체와 한의계는 수원지법 판결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마치 한의사의 엑스레이 사용 전면 허용 판결로 왜곡·과장하고 있고 비난했다.


한특위는 2011년 대법원 판례도 제시했다. 당시 대버원은 한의사가 X-선 골밀도 측정기를 통해 성장판 검사를 한 것은 면허 외 의료행위에 해당한다고 판시했다.



X-ray .


( ) 12 .


VSI, , .


.


.


VSI, , 3 .


" , " .


.


, .


VSI .


.


, ' ' .


X- .


.


2011 . X-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18
답변 글쓰기
0 / 2000
  • sha 11.15 06:31
    어, 이렇게 쓴 내 글이 없어졌네. 뭔가 찔리나

    한의사는 동의보감 시대 의학을 해야한다고 하면서

    의사는 왜 히포크라테스 시대 의학은 안 하고 현대의학을 하는건지 ㅋㅋㅋ

    이상하지 않나
  • Fyi 11.15 02:14
    히포크라테스 양무당 후예들아 새대가리 의사전통복장입고

    4대원소마법이나 써라
  • 이인의 11.14 21:42
    의사들은 항상 너무 욕심부린다. 다 가져가려 한다. 박단 사건만 봐도 ㅉ
  • Abc 11.14 18:28
    양방은 의약분업이 되어 처방전을 환자에게 준다. 따라서 처방이 잘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그래도 판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방은 의약 분업이 안되서 처방에 대한 판단이 되지 않는다. 그냥 약팔어 먹으려고 과잉 진료 할수 있다. 의약 분업 전까지는 함부로 허용해서는 안된다.
  • sha 11.15 06:44
    진료기록 복사해가면 다 알 수 있음.

    그리고 x-ray랑 분업이랑 뭔 관계

    분업해서 x-ray를 쓰는거면, 분업 안했을때 의사들이 x-ray 쓴건 뭐지. 다 고발 들어가자
  • ㅇㅇ 11.14 15:22
    히포크라테스가 X레이 진단기기 발명햇나요ㅎ

    치과의사, 한의사도 보건부지정 현대의료인으로서 X레이 비롯한 현대 진단기기사용에 차별이 없어야합니다. 이걸 막는거야말로 의사들의 집단이기주의죠
  • 닥터김 11.14 15:39
    히포크라테스는 엑스레이 못쓰죠.  그땐 있는지도 몰랐지. 고대의학이 뭘 알겠어요? 근데 동의보감도 결국 고대의학 정리한거일 뿐이라 댁이 딱 히포크라테스 시대 의학 수준의 것을 하고있다는겁니다. 그래서 고대의학인 한의학이 현대 과학과 임상을 계승한 진단기기를 쓰는게 이상하게 느껴진다는겁니다. 왜 ecg도 쓰고 Mri도 쓴다하죠.. 쓰겠어요 ? 해석도 못하는데. 눈에뻔히 보이는거 놓치면 감당하시겠습니까. 엑스레이 쉬운줄 아는데. Ecg만큼 판독이 어려운 기술입니다. 애시당초 병체계도 구분을 못하고 병리도 모르는데 왜 쓸데없이 의료비를 축내나요. 이래서 빨리 의료 이원화하고  건보료를 이분하던지 민영화 말고는 답이없는듯
  • 원적산 11.13 09:04
    나라가 점점 야만 국가가 되어가는 구나. 이제는 의료기기업자들이 나서서 "너 이것 쓰고 너도 이것 쓰고.." 참 점입가경이다. 정권이 정통성에 자신이 없으면 민심의 밑바닥을 건드려서 국민을 흥분시키는 것이다. 아주 졸려한 방법이다. 과거 독재정권 시절에는 스포츠를 활성화해서 정치적인 국민적 이목을 분산시켰고, 이제는 국민들 대다수가 의료계를 오해하고, 부정적 시각을 갖고 있는 점을 있는 것을 악용해서 뭘 한 건 해보자는 전형적인 패권정치의 악행이다.
  • 공정위 11.13 08:42
    이건 공정위에서 처벌 제대로 받을듯..
  • 고전 11.13 08:27
    한방사들 많이 날아들어왔네~~ ㅋ
  • 2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