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병원 ‘제17회 QI 학술대회’ 성료
대상 '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간호업무개선 활동' 발표 간호부 5병동팀
2026.01.23 09:31 댓글쓰기



시화병원(이사장 최병철)은 최근 본관 송산홀에서 환자안전 및 의료 질(質) 향상 도모를 위한 ‘제17회 QI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지난 1년간 안전한 병원 환경 조성을 위해 우수한 활동을 펼친 8개 팀이 참여해 열띤 경쟁을 벌였다.


세부 주제는 ▲항생제 적정사용관리 ▲항암화학요법 CP개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간호업무개선 ▲낙상예방 ▲수술절개직전 타임아웃 시행률 향상 ▲모바일 건강검진 시스템 구축 ▲AI기반 중증환자 조기발견 FMEA ▲중환자실 간호사 직무만족도 향상 등이었다.


심사 결과 구연발표 대상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간호업무개선 활동’을 주제로 발표한 ‘간호부 5병동팀’에게 돌아갔다. 


해당 팀은 수기 중심 간호업무로 인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간 업무 공유 시스템을 구축, 이를 통해 업무 누락을 줄이고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킨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번 대회는 직원들이 직접 인기상을 투표해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고취시켰다. 포스터 인기상은 ‘손위생 수행률 증진 활동’을 펼친 ‘감염관리팀’이 차지했다.


김영진 적정관리실장은 “이번 QI학술대회는 전 직원이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다시 한번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체계적인 질 향상 활동과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가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병원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 ) () 17 QI .


1 8 .


CP AI FMEA .


5 . 


, .


. .


QI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