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단국대‧중대‧대구가톨릭의대 교수들 '강경'
오늘 잇단 성명…"보건의료·의학교육 붕괴 위기, 정부 조건없는 대화" 촉구
2024.03.12 15:42 댓글쓰기



사진출처 연합뉴스
의대정원 확대로 촉발된 전공의 집단 휴진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의과대학 교수들의 반대 행보가 본격화하고 있다. 


가톨릭의대를 비롯해 단국의대, 중앙의대,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가 연달아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의대교수들의 반대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12일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성명서를 발표해 "정부는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사태의 핵심은 2000명 증원을 고수하는 정책 당국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는 판단이다. 


전의교협은 "정부는 전제조건을 내건 대화만 고집하고 있으며, 이제는 전공의에 대한 집단 행정처분을 통해 아예 병원으로 돌아올 기회조차 박탈하고 있다"며 "학생 휴학 및 유급을 촉발해 의대 교육 체계마저 붕괴시키고 있다고"고 힐난했다.


이어 "전국 의대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더욱 많아질 것이며 이는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학교육 붕괴로 이어진다.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상계백병원 교수협도 반대 행렬 동참


전의교협의 이 같은 행보에 동참하는 의대들은 점차 확산하고 있다. 가톨릭의대, 단국대의대, 중앙대의대는 물론 상계백병원도 동참했다. 


가톨릭의대 교수협은 " 현재의 시급한 문제는 교수들의 동료인 수련의, 전공의 및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책임질 의학도들이 제 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대학병원 상황은 일촉즉발이며, 중증환자 및 필수환자 치료와 함께 환자 안전 및 의료사고 예방을 위하여 교수들은 불철주야로 노력하고 있으나 한계상황에 도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국의대 역시 일방적인 의대 입학 정원 3배 확대를 신청한 대학본부의 각성을 촉구했다.


단국의대 교수협은 " 의대 교원들은 대학본부가 초래한 작금의 의료 파국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교육부에 신청한 의과대학 증원 의사를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며 "의업은 돈벌이의 수단이 아닌 학문이자 소명으로 구국(救國)및 자주(自主)의 정신은 어디로 갔는가"라고 반문했다. 


중앙대의대 교수협은 정부가 어느 날 갑자기 들고 나온 의대 2000명 증원으로 힘들게 의업을 수행하며 수련하던 전공의를 병원 밖으로 내몰았다고 지적했다. 


중앙대의대 교수협은 " 정부는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에 대한 의료계의 의견을 묵살했다"며 "총선이 몇 달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등장한 의대 2000명 증원 계획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에 충분하다"고 토로했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협은 준비 없는 강압적 의대생 증원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에서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민주적인 절차를 거칠 것을 요구했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협은 "단순 의사 숫자 증대가 필수의료와 지방 의료의 인력 확대로 이어지지 않는다"며 "증원 숫자를 먼저 못 박아 놓고 다급히 내놓는 정책들은 미봉책일 뿐이며, 의료 현장의 대혼란과 의료 시스템의 붕괴를 야기해 국민 건강에 중대한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상계백병원 교수협도 반대 목소리에 참여했다. 


상계백 교수협은 "의료계는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문제에 대해 수 차례 정책 개선을 요구했지만, 정부는 전무가 의견을 외면하고 선심성 정책을 남발하고 있다"며 "협박을 중단하고 신뢰를 바탕을 협의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댓글 7
답변 글쓰기
0 / 2000
  • ㅇㅇ 03.15 17:55
    정부편 지금도 드는 인간들 = 개돼지.

    조금만 알아보면 정부가 선동하는걸 알텐데.

    그러니 밑바닥인생인건가 ㅋㅋ 한심.

    하긴다 머리좋고 공부잘하면 개돼지들 정치로 속이기 어려우니 ㅋㅋ
  • 박차희 03.14 23:48
    에휴.. ㅉㅉ 이기주의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 저들이 벌이는 행각은 사람 목숨을 담보로한 집단 행동임을 본인들은 아는지 모르는지..
  • 제니 03.14 19:16
    사회 최상위급인 의사 집단이 자기네 이익을 위해 환자를 버립니까?
  • 박종기 03.14 16:51
    횐자들이 애타게 기다립니다.

    환자곁으로 돌아가세요
  • 민용 03.14 14:51
    늘 쓰레기 같은얘기ㆍ

    그냥 의사는 왕이라하고 돈 많이벌고

    경쟁자 없어야 하고 존경받아야 하고

    책임없어야. 하는 대한민국 특별 귀족이라

    해라ㆍ역겨움이 차오른다ㆍ악마화가 아니고

    벌써 악마가 된 모습이보이지 않은가?
  • 변상규 03.14 13:44
    똥통대학 답다
  • 봉한 03.14 06:31
    신규의대 모두  의사새끼들이 막았지

    지난 20년간 대화가 됐냐?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