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 96% "교수 1000명 증원 불가능"
87% "전공의 집단사직 등 사태 해결 위해 행동 나서야"
2024.03.13 05:14 댓글쓰기




자료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서울대 의대 교수 1144명 중 86.2%가 의대 정원 증원을 포함한 정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로 인해 건강보험재정 고갈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전공의 집단사직 등 현재 사태 해결을 위해 교수들이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데 87%가 동의했다.


더불어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에 맞춰 국립의대 교수 1000명을 확충한다는 방안에 대해서도 응답자 중 96%는 '불가능하다'고 봤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교수 1475명을 대상으로 정부 의료정책 및 전공의 사직 투쟁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1475명 중 1146명이 응답한 가운데, 이들 중 87%는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교수들이 일정 행동을 취하는 것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앞서 서울의대 비대위는 지난 3월 11일 긴급총회를 열고 오는 18일까지 정부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


또 이번 설문에서 정부와 의료계 타협 방안에 대해 응답자 중 66%는 '전면 재검토 후 재논의'를 택했으며, 28%는 '적절한 선에서 정원 증원 합의', 4%는 '의대 증원이 포함될 경우 어떤 경우에도 합의 반대'라고 답했다.


응답자 중 99%는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근거로 삼은 3개 보고서가 '합리적이지 않다'고 답했으며, 또 각 대학 총장 및 본부에서 신청한 증원 규모를 정책 근거로 삼는 것에 대해서도 99%가 '적절하지 않다'고 봤다.


만약 정부 안대로 의대 증원이 이뤄질 경우 우려되는 점으로 '임상의학 실습 기회 감소'(92.5%), '기초의학 실습 기자재 등 부족'(92.5%), '도서관, 기숙사, 강의실 등 시설 및 공간 부족'(86.4%)이 거론됐으며 '교육 여건이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한 응답자는 3.4%에 그쳤다.


이로 인해 의대 교육 질은 현재보다 낮아질 것이란 의견이 95%로 압도적이었다.

자료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제공

교수 51% "필수의료 정책패키지가 오히려 해악 끼칠 것"


교수들은 의대 증원을 포함한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역시 문제점이 많다고 피력했다.


'필수의료 정책패키지가 필수의료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되나'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51%는 '오히려 해악을 끼칠 것'이라고 답했으며, 9%만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38%는 '현 상황과 별 차이를 만들지 못할 것'으로 봤다.


특히 필수의료 정책패키지가 가져올 문제점으로는 '건강보험 재정 고갈 가속화'(86.2%), '이공계 인재 유출'(73.9%), '필수의료 분야의 붕괴'(73.1%), '의대 졸업생의 해외 유출'(41.5%) 순으로 꼽혔다.


교수들은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으로 '필수의료 분야 수가 정상화'(96.6%)를 최우선으로 제시했으며, 이어서 '의료사고‧분쟁으로 인한 민‧형사상 부담 감소를 위한 법적 안전 장치 마련'(75.4%), '의료전달체계 재정립'(68.5%)가 뒤를 이었다.



댓글 8
답변 글쓰기
0 / 2000
  • 익명자 03.16 10:24
    꼭 의사로 한정 짓지 말아라 병원에서 의사들만 있는게 아니다 본인들만 교수라고 생각하나본데 병원에서 의료를 행사하기위해. 수술하는 의사만 있는게 아니고 간호사도 필요하고 영상촬영등에도 그리고 재활도 필요하고 치과 관련업종등등 중원이 필요한 곳이 수두룩 하다 본인들만 교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군 부끄러운줄 알아라
  • ㅌㅌㅌㅌㅌ 03.15 14:43
    이참에 한의사도 좀 키웁시다. 솔까, 지금은 침이나 놓고 보약이나 파는 이미지지만, 옛날에는 째고 꿰메고 하는 것도 다 한의사들이 했을텐데, 못할건 또 뭐랍니까? 한의사 키워서 양의의 의료독점 구도를 없애면 이런식으로 국민들 목숨을 쥐고 협박하진 못하겠지.
  • 의레기 03.15 11:18
    현재 있는 교수들 상당수를 물갈이하려면 1000명도로는 부족함. 교수들 상당수는 암적인존재들인거 이번에 확인했는데.. 그것들 놔두고 증원하는거는 의미없으니까 이번 기회에 학생들한테 인기나 얻으려는 한심하고 무능한것들을 도려내면 된다고 봅니다 부족하면 점차적으로 또 증원하면 되고요
  • 겁찰정부십판 03.15 05:57
    머을 윤정부해도해도 너무합니다...의료개혁을 언제부터 하뎄다고 급조해서 수요조사머 협의도 제대로 안하고 밀어부치다가 지식인인 의대교수들마저 저렇게 집단으로 움직이게 하는 거 정밀 잘못하고 있다.. 이 싸움을 보는 국민들은 환자볼모어쩌구하는데..정맣 환자만 볼구임ㅅ게 하느냐고.. 열심히 하고 있는사람들에게 철퇴를 휘둘러 전공의들 좌절에 빠트려 떠나게 해 의대생들 집단 동맹휴학및 수업거부하게 해...아이들이 없는 교수들은 머 하겠냐??교육현장 떠날수밖에...공공의료ㅠ살릴려고 그동안 노력이나 해왔으면 이 정책에 동의나 협조라도하겠지만.. 이런식의 무모한 무대책의 숫자 정치....어렵습니다. 다른 사건 덥자고 시작한 일들...결국 역풍맞습니다.국민들도ㅠ이젠 좀 심하다..굳이 저렇게까지??라는 의심을 품습니다..
  • 나라가 03.15 04:50
    정부가 잘못하고 있다.

    평생 보수지지자였으나,

    이번 의료대란의 주범은 윤석열이다.

    절대 윤석열 지지철회다.
  • 의료개혁 03.14 23:23
    지금까지 의사집단기주의에 늘 져서 어떤 의료개혁도 불발로 끝났습니다. 이번만큼은 말도 안되는 의사들 주장 꺙 무시하고 밀어부쳐 주세요. 그래야 의료개혁 한발자국이라도 나갈 수 있습니다. 윤석렬 화이팅!!!
  • 의사각성 03.14 21:52
    의사들은 환자들을 볼모로 이기주의를 그만두세요.

    피부과갔더니 다친사람 치료는 잠깐이고 미용치료는 30분 1시간씩 하더이다.

    당신들이 진정 히포크라테스의 후예들인가요?

    내사 보기에 지금의 모습은 자기 밥그릇 지키고 황금에 눈먼 사람들로만 보입니다  당신들도 국민의.한사람이란걸 항상 새기세요
  • 원적산 03.13 09:44
    일고의 가치도 없는 보건복지부 발표다. 요즘 대한민국의 정부에는 보건복지부 하나만 있는것 같아요. 좀 있으면 대북 군방 대책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할 듯. 이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 속에 의학교육, 의과대학교 교수의 자질 등은 아예 존재하지 않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