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보다 거부감 더 큰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醫, 추무진 의협회장 내주 단식 돌입…내달 장외집회 등 고강도 대응 착수
2015.01.16 20:00 댓글쓰기

의료계가 원격의료 시행 저지를 목표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한 지 1년여 만에 또 다시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이번에는 정부의 규제 ‘기요틴’을 겨냥해서다.

 

16일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에 따르면 임원진 회의를 통해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2월 8일경 서울역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무진 회장은 이번 정부의 규제 기요틴에 반발, 20일부터 단식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미 전국 시군구의사회에는 규제 기요틴 대응을 위한 반모임 개최를 당부한 상태다.

 

뿐만 아니다. 오는 25일 임시대의원총회에서도 ▲선거관리규정 개정의 건 ▲대통합혁신특별위원회 제안 정관 및 선거관리규정 개정의 건과 함께 정부 발표, ‘규제 기요틴’저지를 위한 대응 건이 다뤄질 예정이다.

 

의협은 1년 전 이 무렵, ‘의료제도 바로세우기 전국의사대표자결의대회’를 열고 “원격의료 위한 의료법 개악과 영리볍원 도입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대정부 투쟁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물론, 맥을 같이 하고 있지만 이번 정부의 규제 개혁안은 원격의료보다 더 큰 위기감으로 의료계를 뒤흔들고 있다고 판단한 의료계가 또 다시 대정부 투쟁을 위한 시동을 걸고 있는 모양새다.

 

추무진 회장은 이날 대회원 호소문을 통해 “국민 건강 희생의 단두대라고 할 수 있는 의료분야 규제 기요틴은 국민의 건강을 규제 완화라는 미명 하에 내팽개친 것”이라고 성토했다.

 

추 회장은 “의료의 원칙과 전문성을 무시함으로써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자명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히고 정부가 이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분연히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하는 정부가 이를 도외시한 채 무면허 의료행위를 조장하고,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경제 논리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전국의사대표자대회 개최 등 본격적인 투쟁 행보를 펼치기에 앞서 신중론을 제기하는 의견도 있다.

 

성공적인 개최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우선, 투쟁 동력이 확보돼야 하는데 의료계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주 공식적인 해산을 발표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규제 기요틴 과제는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니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서는 의료계의 역량과 힘이 한 데 결집돼야 하는데 지금 상황으로썬 가늠하기 힘들다”고 우려의 시각을 드러냈다.


그 가운데 A시도의사회 회장은 “반모임 등을 진행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회원 모두 위기감을 절실히 느끼고 의료 본질의 문제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 전반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B시도의사회 회장은 “회원들이 느끼는 분노감은 이루말할 수 없다. 때문에 추무진 집행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회원들의 정서를 읽고 확실한 의사 표현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정부 설득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길 바란다”면서 “사실상 정부가 발표했던 것을 백지화 할 수는 없는만큼 단기간 성과 도출에 집착하기 보다는 합리적 대화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댓글 15
답변 글쓰기
0 / 2000
  • 단생각99245 01.18 21:14
    침치료 뛰어난 구당선생을 범죄자로몰더니<br />

    자기모순에 딱걸렸지<br />

    <br />

    운전잘한다고  자동차면허없이  운전하도록 <br />

    주장할텐가
  • 단생각99245 01.18 20:54
    현대의료기구  한의도 사용해도됩니다<br />

    단 사람에게는사용하면안됩니다<br />

    고기잡는데 한의도 초음파사용할수있습니다
  • god 01.18 19:00
    그냥 의사도 한약, 침을 학부 교과정에 넣어서 한약 처방하고 침 시술하면 되겠네요. 어차피 한방과정이야 한 학기 배울 내용도 없잖아요.
  • 영맨 01.18 13:12
    리베이트 원아웃제 도입하라! 성분명처방 도입하라! 신해철법 만들어라! 수술실에 환자 눕혀놓고 케익 먹는 의사들 면허 취소해라! 과잉진료 과잉처방 병의원 벌금물리고 건강보험금 환수해라!
  • 한의사가 의사?ㅎ 01.18 09:38
    정관장한데도 밀려 쩔쩔대고ㅋ<br />

    니들 논리대로하면 초음파는 어부도쓴다.<br />

    그럼 어부는 한무당해도 되것네.<br />

    공사장에서도 엑스레이 쓴다.<br />

    그럼 인부도 한무당해도 되것네.<br />

    <br />

    야이 xx같은 애들아~<br />

    니들논리로 현대의료기기 사용하다 사람잡으면<br />

    기가 허해서 뒤졌다고 하겠네....허허허<br />

    말세다말세
  • 서민 01.18 09:35
    의료기기 사용은 2종보통 운전자한데 특수화물몰라는 이야기랑 똑같은 거 입니다. 그러다 사고나요.
  • 타도무당 01.18 09:32
    여기저기 한방무당들이 많네.ㅎ<br />

    진짜 너희들이 절실한가 보구나.<br />

    <br />

    6년과정동안 한학기 교양과목처럼 띡배우고 의료기기 사용?<br />

    그러니 니들이 무당소리듣는거야.<br />

    맨날 방송나와서 결론은 우리 허준슨상님이 말씀하신 기가어쩌구 명혈이 어쩌구 저쩌구 해놓고선<br />

    <br />

    현대의료기기 쓰고 똑같은 소리 지껄일 꺼자나.<br />

    <br />

    영상 검사상 응급, 비응급 구별도 못하는 x끼들이 어휴~<br />

    그래서 니들을 보고 선무당이 사람잡는다고 하는거지.
  • 니키 01.18 07:22
    의사들 똑똑한건 몰라도 속좁은건 알아줘야해..인성과 실력을 더 키우세요
  • 한방무당 01.17 19:24
    일반 국민 사칭하고 악플 다는 한방 무당들 많네~ 벌써부터 스테로이드 갈이 넣은 중금속 한약 비싸게 팔아 먹을 생각에 몸이 근질근질 하나봐 ㅎㅎ
  • 의사 다음엔 01.17 19:16
    의사선생님 다음엔......남해에서 초음파 기기로 갈치잡는 어부가 똑하고,,,그담엔 인천공항에서 엑스레이 로 가방검사하는 공항직원이 똑똑하다,,,,,,,,,의사들 하는거 보면 완존히 조용기 목사급이야....<br />

    <br />

    난 한의사도 별로 못미더워하지만,,,,요번엔 의사들 밥그릇 챙기기가 너무 보여,,,,,,그시간에 연구 좀해서 노벨의학상 함 받아보세요
  • 2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