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유명 G안과·브로커 등 '백내장 수사' 파장
경찰, 병원 등 7곳 압수수색…수술 알선 200억 뒷돈 파문 확산
2022.06.02 15:03 댓글쓰기

경찰이 수술 알선 대가로 200억원대 수익을 챙긴 혐의로 서울 강남 소재 유명 G안과와 조직형 브로거를 상대로 수사에 착수, 향후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최근 의료법 위반 혐의로 서울 강남 G안과와 브로커 사무실 6곳 등 총 7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보험사 진정을 받고 수사에 나섰으며 강남 일대 안과 원장 등 의료진과 환자에게 수술을 알선한 브로커 등 수십명을 대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2019년부터 3년간 비급여가 적용되는 백내장 수술을 받을 환자를 안과에 소개해주고 그 명목으로 진료비 중 30~40%를 받아 약 200억에 상당하는 이익을 취한 혐의를 받는다. 


현재 해당 안과가 편취한 이익이 200억원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 곳에서 수술한 환자는 약 1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브로커를 통해 비급여 보장 실손보험이 있는 환자를 소개받아 천만 원대 백내장 수술을 하고, 그 수익을 브로커와 나누면서 실손보험 손해율을 끌어올리는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제기된 문제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최근 특별 포상금을 내걸고 백내장 보험사기 신고를 받고 있는 등 심사를 강화하고 있으나 피해를 막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실제 올해 1분기 주요 10개 손해보험사 전체 지급 보험금 2조2244억원 가운데 12.1%가 백내장 수술비이고 대부분 대형안과에 집중돼 있다. 


특히 4개 주요 보험사에서 안과들에 지급한 백내장 관련 보험금을 살펴보면 올해 1분기 상위 10개 안과가 받은 보험금이 평균 49억원으로 그 외 나머지 900여 개 안과가 받은 보험금 28.8배에 달한다.


이 같은 비용은 실손보험 손해율에 악영향을 끼치고, 보험사가 실손보험료를 올리게 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결국 돈은 안과와 브로커가 벌고, 애꿎은 실손보험 가입자가 피해를 보는 형국이 지속되는 셈이다.


특히 의사에게 정상적으로 진료를 받았으나 이미 가입했던 보험에서 보험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도 속출하고 있다.


한편, 해당 G안과는 현재 외부와 연락을 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본지는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댓글 20
답변 글쓰기
0 / 2000
  • 1 06.17 08:58
    G 안과는 어딜까요?
  • 단비 06.06 07:22
    실손보험을 십몇년을 성실히 납부했는데 백내장 수술비를 청구했는데 의료자문동의서에 싸인을  하고나니 결과가미용목적이라며 지급거절을 하고 있네요

    동의서에 싸인을 하지 않으면 심사진행이 안된다고 하면서 싸인을 해 주니 보험사의  자문의사의  말은 믿고 직접눈의 상태를 보고 수술을 한 의사의 말을  믿지  않고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데  보험사들은 병원을 상대로  싸움을  해야될텐데 힘없는 소비자들만 괴롭히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약관대로 보험금을 지급하여 주세요
  • 김** 06.03 17:45
    보험사는 미리 대처를 하지못한 손해를 고스란히 고객을 대상으로 문제를 삼지말고 약관대로 이행해야합니다.보험가입 목적은 질병이나 재해로 보상을 받기위해 가입하는겁니다 .제대로 보장을 해주지 않는 보험을 가입시킨건 보험사의 사기행각입니다.

    병원과 싸울일을 고객에게 떠미는건 말이 되지않으니 보험금지급을 제대로 해주세요!!!
  • ㄱㅡㄴ 문제네요 06.02 23:48
    병원도 사기치고 보험사도 고객한테 보험금 주지않고 사기치고 병원과 보험사 다 사기꾼이고 피해자는 오로지 환자들이네요  거기에  선량한 소비자는 무시하고 보험금 지금하지 않는 보험사 편드는 금감원이 가장 근 문저네요
  • 정직한 06.02 17:37
    정직하게 약관대로 지급하세요.백내장 수술받고 이렇게 죄인취급 사기꾼취급..잘못한 안과병원과 브로커 잡자고 애꿎은 보험가입자들 도대체 몇달씩 이렇게 힘들게 잠도 못자고 분하고 억울하고 화가나서 수면장애까지 오게 합니까 약관대로 지급해주세요.빨리...하루 하루가 숨통이 막히는거 아세요.

    병원과 싸우는게 맞는것이고 보험사는 더이상 보험가입자두고 장난질 치지 마세요.당신들 보험가입자들 상대로 약관들이되며 해지하거나 해약하면 조험금 반환 안하죠.그럴땐 뭐라 했습니까.이중잣대 들이되면 곤란하조
  • 우롱 그만!! 06.02 17:14
    보험회사는 원래대로 보험금지급하고

    불법병원에 구상권을 청구한던지

    벌금을 내리던지 하세요!!!

    백내장으로 힘들게 수술한 환자 우롱 그만합시다
  • 메리츠 06.02 17:09
    약관을 지키지 않는 보험은 더 이상 보험의 기능을 잃는것이니 보험료 지급하고  억울한것이 있다면 병원에 직접 반환청구해라! 보험사기를 병원도, 보험사도 보험가입자에게 한것이니 보험가입자만 피해자다
  • 흥국화재 06.02 16:15
    병원과 부로커만 돈벌고  수술환자만 피해를  보고있는데  빨리수사해서 병원과 부로커 처벌하고  백내장수술환자는 보험금을 약관대로  지급해야지요  보험사는 약관대로 보험금을 지급해주세요
  • 유솜 06.02 16:09
    수사는 수사고 보험금 지급은 해야지.

    이런일이 생기면 사전에 공시도하고 안내도 해서

    가입자가 피해 보지 않게해야지 엄한 가입자를 볼모로

    잡고 뭐하자는 건지? 병원도 사기쳐 보험사도 사기쳐

    중간에서 가입자만 죽어난다. 금감원은 조속히 처리해. 주세요..
  • 홍국 06.02 16:07
    보험사 금감원 알고 있었으면서도  소비자 희생시키며 이지경까지 몰고온 것인가?

    불법적인 제 3자 정보제공 동의서강요

    하지마시고

    소비자 눈물그만 흘리게 약관대로 지급하세요
  • 2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