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이공계 자퇴생 급증…의대 등 '재진학' 선호
작년 서연고 재학생 1971명 떠나···2007년 이후 가장 많은 수 발생
2022.09.22 05:20 댓글쓰기



자료출처=종로학원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최상위권 대학 이공계 학생들이 자퇴하고 의대 등 의약학계열로 진학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종로학원이 대학알리미 사이트 공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4년제 대학 중도탈락 학생 수와 재적학생 대비 비율은 각각 9만7326명, 4.9%로 나타났다. 이는 2008년 첫 공시 이래 역대 최고기록이다. 


특히 대학별로는 최상위권 대학, 전공별로는 이공계 학생들의 이탈이 심각해졌다는 점이 주목된다. 지난해 서울대·고려대·연세대 중도탈락 학생 수와 비율은 각 대학 모두 2007년 이래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3개 대학 중도탈락 학생 수와 재적학생 수 대비 비율은 총 1971명, 2.6%로 집계됐다. 각각 ▲서울대 405명(1.9%) ▲연세대 700명(2.6%) ▲고려대 866명(3.2%) 이었다. 


종로학원 관계자는 "SKY대학의 경우 의약학계열이나 최상위권으로 갈아타기 위해 반수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며 "서울대 공대, 자연대 등을 포기하고 반수해 의약학 계열로 갈아타려는 학생들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문정복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서울대 단과대별 자퇴 학생 중 공대·자연과학대·농생명과학대 등 이공계열 학생이 65.8%를 차지하기도 했다. 


반면 의약학대 자퇴생 수는 같은 기간 내 16명에 그쳤다. 지난해의 경우 2명이었다. 


종로학원 관계자는 "IMF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실업률이 급증하면서 자연대와 공대 출신 연구원들이 상당수 구조조정 당했다"며 "이에 상위권 수험생들이 학력 브랜드보다 의약계열 등 전문직을 선호하게됐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1990년대 중후반부터 전반적인 수험생들의 진학 추이가 지방에서 서울로, 주요 상위권 대학으로 옮겨가면서 제적자가 늘어났다.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명문대에서도 공대, 자연대 등을 포기해 의약학계열에 재도전하는 학생들이 늘었다는 분석이다.  


종로학원 관계자는 "서울대의 경우 반수를 통해 의약계열로 빠지거나 학과를 바꿔 입학하는 학생이 대부분이고, 고려대와 연세대는 반수 과정을 거쳐 서울대 혹은 의약계열로 다시 입학하는 사례가 많다"고 전했다.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macmaca 09.22 16:34
    대학은 가급적 학벌이 좋은 Royal대인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나,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귀족계파 예수회 산하의 서강대의 Royal 대학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일류, 명문대학들입니다. 그리고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및 그 추종세력들)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사유로, 무어라고 주장해도, 한국에 학벌이 없으며 일류.명문 타이틀도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카이로선언이후 프랑스.소련.폴란드등이 승인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제법.국내법적 위상을 상기하고, 패전국 일본잔재로 한국영토에 주권이 없어온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패전국 일본잔재로 적산재산 형태)를 국립대로 강행할때, 전국적인 반대와 서울대생들의 등록거부.자퇴등이 있었던 상황도 인식해야합니다.



    국제법상 일본이 항복후,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에 따라, 한국영토에서 일본의 모든 주권은 없어왔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 현행헌법 임시정부 구절(한일병합 무효, 을사조약등 불평등 조약 무효, 대일선전포고)에도 맞지 않는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임.해방후 미군정부터 국사 성균관(성균관대)교육을 시켜온 나라 대한민국임.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 승계 성균관대는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행정법.국제관습법으로 인정받고 있음.Royal성균관대.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



    https://blog.naver.com/macmaca/222842508991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