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넥시아 저격수' 의대교수 징역 2년 구형
충북대병원 한정호, 공무원 신분이어서 형 확정되면 교수직 박탈
2015.11.16 13:12 댓글쓰기

(청주=연합뉴스) 김형우 기자 = 한방 암 치료제인 '넥시아'의 효능을 공개 비판하며 개발자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돼 법정에 선 충북대병원 한정호 교수가 교수직 상실 위기에 처했다.

 

13일 청주지법 형사2단독 문성관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모욕 및 명예훼손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한 교수에게 징역 2년을 구형했다.

 

국립대 교수는 공무원 신분이어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직을 잃게 된다.

 

검찰은 "피고인은 주기적으로, 의도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며 "반성한다면 피해자에게 사과의 뜻이나 의사를 표시하고 글을 수정해야 함에도 전혀 사과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죄질이 중하다"고 중형 구형 이유를 설명했다.

 

넥시아는 최원철 단국대 부총장이 1996년 옻나무 추출액으로 개발한 암 치료제다.

 

한방 의료계는 "4기 암환자 생존율을 크게 높였다"며 넥시아를 '기적의 암 치료제'로 평가한다. 그러나 양방 의료계는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무허가 의약품"이라며 효능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한 교수는 양방 의료계의 주장을 대변, 2011년 6월부터 자신의 사회관계망(SNS)에 "넥시아의 임상 연구가 부족하다"는 취지의 비판 글을 수십 차례 올렸다가 피소됐다.

 

피해자인 최 교수가 의료 과대광고로 100만원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고, 그가 마치 리베이트를 받는 것 처럼 모욕하는 글을 띄운 혐의를 받고 있다.

 

넥시아가 임상시험을 거치지 않은 것은 물론 독성 안전성 시험을 받지 않은 무허가 약품이라고 주장했고, 최 교수가 넥시아 관련 논문 내용을 조작했다는 글을 띄운 혐의도 있다.

 

경찰은 모욕·명예훼손 혐의가 충분하다고 보고 검찰로 송치했고 검찰 역시 이런 부분을 인정, 한 교수를 지난해 5월 불구속 기소했다.

 

한 교수의 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피고인은 허위 사실을 게재했다는 부분을 일부 인정하고 있고 앞으로는 절대 문제가 되는 글을 쓰거나 게재하지 않을 것을 다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고 이상의 형이 선고돼 국립대 교수의 직을 잃게 되는 것은 가혹하니 벌금형을 선고해 달라"며 선처를 호소했다.

 

한 교수는 이날 법정에서 "저로 인해 상처받은 이들과 피해자인 최 교수에게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선고는 내년 1월 6일 오후 2시 청주지법 421호 법정에서 이뤄진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8
답변 글쓰기
0 / 2000
  • 환자 11.17 17:21
    넥시아 가격이 일년에 3천만원이라면서요?
  • ㅋㅋㅋ 11.17 13:39
    최원철씨는  의사가  아니구  한의사 일 겁니다.
  • ㅋㅋㅋ 11.17 09:32
    자기 식구 아닌 사람을 의사가 아니라고 하고 과학이 아니라고 하고 참 편협하네요.<br />

    임상시험계획 승인 내주고 곧바로 압수수색 들어온 곳이 어디더라?
  • 정의 11.17 00:25
    한미약품 대박난것 봐라...외국 제약회사가 알아서 수천억 투자한다<br />

    넥시아 10년지나도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다. 단지 죽음을 앞둔 <br />

    말기암환자들이나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알아보는데 이사람들 <br />

    장례비정도는 남겨 두어야 하지 않겠는가?...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말이지..
  • 지나가다 11.16 20:29
    과학자의 입장에서 한의학을 비판하는 것은 사실 문제가 있습니다. 한의학은 과학이 아닌 철학으로서 서로 전혀 다른 분야인데 과학적 시각으로 바판할 수 없습니다. 다만 최원철 교수가 한방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과학자라 주장하고 말기암환자를 치료할수있는것처럼 포장을 했기 때문에 비판의 여지는 있습니다.
  • 사실 11.16 15:56
    의사가 아닌사람이 검증되지 않은 의료행위로 돈을 버는것임
  • 그럼 11.16 15:54
    넥시아가  암치료에  효과가  있는 거  맞아요?      10년씩이나 됬으면  효과 있다 없다가  확실하게  나와야 되는거 아닌가요?    단국대  최원철 교수님은  무슨과 인가요?  의사인가요?    궁금해서  ...
  • aaa 11.16 14:45
    한정호 교수가 충북대학교 교수던가요? 충북대학교병원 교수라는 거랑은 많이 다르지 않나..<br />

    여러 인터넷 매체에서 충북대의대 교수라고 하니 그냥 다 퍼다날라지나보군요.<br />

    자신의 신분에 대해 알고도 묵인했다고 볼 수밖에 없네요.<br />

    어쨋거나 구명운동할 땐 과도한 표현만으로 처벌받게 된 것처럼 이야기하더니 그게 다가 아니었나봐요~ 그럼 모르고 서명한 사람들은 뭐가 되나;;<br />

    비방 아닌 비판이 되려면 팩트에 근거한 주장이었어야죠.<br />

    허위사실로 비방한거라면 전 징역 2년 구형이 이해가 가네요.<br />

    한 두 번도 아니고....<br />

    쯧쯧쯧.....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