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 "필수의료, 정부는 전문가 의견 경청"
전의교협 "2000명 증원으로 야기된 위기 상황에 책임있는 자세 없다"
2024.04.17 16:47 댓글쓰기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지난달 25일 세브란스병원에서 의대 증원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이하 전의교협)가 17일 정부를 향해 "필수의료 문제를 진심으로 통감한다면 무엇이 실효성 있는 대책일지 현장을 보고 전문가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의교협은 이날 8차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근거 없는 의대 2000명 증원으로 야기된 현 의료 위기상황에 대해 어떤 책임있는 자세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목전에 닥친 의료 붕괴 상황에서 정부에 의료계와 신속한 대화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의료계 단일안은 처음부터 변함없이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


전의교협은 의료계를 향한 정부의 단일안 요구에 "의료계 단일안은 처음부터 변함없이 의대 증원 원점 재검토였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필수의료 위기의 해결책으로 의대 증원이 우선이 될 수 없다"며 "그 위기는 근본적으로 공적인 자원인 의료를 국가가 책임지지 않고 사적인 영역에 방치했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이 수가, 진료 수입에 얽매이지 않고 전문성, 소신을 일지 않고 진료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전에는 의사 증원을 논의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전의교협은 또 서울의 대형병원 쏠림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 "경증 질환은 가까운 병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의사와 환자 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소 진료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들 대책을 먼저 마련한 후 의사 수 부족을 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증원 과정에서 의대 교육의 당사자인 교수들 의견은 한 번도 수렴된 적이 없다"며 "지금과 같은 규모로 증원이 진행되면 인적 자원과 시설 미비로 많은 대학에서 의학교육평가 인증을 받지 못하고 의대 교육의 처참한 질(質) 저하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