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건립 등 공공의료 확충 지자체 '희비' 교차
인천·원주 등 증축·기능 보강 활발···경기·충남·대구 등 잡음
2022.09.22 05:38 댓글쓰기



많은 지자체에서 공공의료 확충 공약을 내세운 민선 8기가 출범한 가운데 현재 지역별로 희비가 교차하는 모습이다. 


인천, 원주, 충주, 마산 등 의료원 증축 및 장비 보강으로 활기를 띠는 곳이 있는 반면 공약 미 이행으로 시민단체 등과 마찰하고 있는 곳들도 있다. 


제2 인천광역시는 인천의료원 건립 의지가 강했던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 구(區) 별로 유치전이 활발한 상황이다. 


인천의료원은 약 96억원을 들여 대규모 증축과 필수의료 기능 보강에 나선다. 내년초 착공해 본관 뒤에 새 건물을 짓고 신경외과 및 심장내과 진료실, 신뇌혈관센터 등을 갖춘다는 복안이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원주 국립보훈병원 유치를 선거공약으로 내세웠다가 철회, 비판을 맞은 바 있다. 


그러나 강원도가 지난 6월 원주, 강릉, 속초, 삼척, 영월 등 5개 의료원 진료 정상화와 동시에 병원 기능 보강 시설 현대화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밝히며 활기가 돌고 있다.  


이중 원주의료원은 최근 본관 신증축을 마무리했으며, 2~3단계 사업 진행에 따라 사업비가 부족해 강원도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경기·충남 등 파업, 위탁운영 등 잡음···성남·대구 ‘시끌’


공공의료 강화와 인력 확충을 약속한 김동연 지사가 당선된 경기도는 최근 가장 큰 진통을 겪은 곳이다. 


경기도의료원 산하 수원·안성·이천·파주·의정부·포천병원 노조가 의료원, 경기도 측과의 협상 난항으로 총파업까지 예고했었다. 


그러나 파업 예고일이었던 지난 1일 새벽 극적으로 단계적 인력 확충 및 수익 위주 경영평가 폐지 등에 이견을 좁히면서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서산, 천안, 공주, 홍성의료원 등의 기능 보강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그러나 최근 지방의료원 혁신 방안으로 서산의료원을 서울대병원에 위탁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잡음이 일고 있다.


노동계에서는 이 위탁운영을 두고 “수익중심 경영으로 의료비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는 우려를 쏟아내는 중이다.  


지방의료원 위탁운영과 관련한 잡음은 다른 지역에서도 흘러나오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이 최근 성남시의료원 위탁 운영 계획을 밝혔고, 앞서 대구시도 대구의료원을 단계적으로 경북대병원에 맡기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밖에 대구시의 제2 대구의료원 건립 관련 갈등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홍준표 시장은 후보 시절에도 이와 관련한 유보적 입장을 내놓은 바 있는 가운데 의료원 건립이 ‘무산됐다’는 분위기가 우세하면서 시민사회단체 등의 거센 비판이 일고 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