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팜비오 등 '혁신형 제약기업' 선정
보건복지부, 4개사 추가 47곳…연구개발·세제 혜택·자금 융자 등 제공
2023.01.19 12:05 댓글쓰기

지아이이노베이션 등 국내 제약사 4곳이 2023년도 혁신형 제약기업에 신규 추가된다.


혁신형 제약기업으로 지정되면 '제약산업 육성및 지원에관한특별법'에 따라 연구 개발 등의 혜택을 받는다.


19일 보건복지부는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현황 고시'를 개정·발령을 통해 4개 업체를 신규 추가했다.


해당 업체는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지아이이노베이션 ▲한국팜비오 ▲큐리언트 등이 해당된다.


복지부는 혁신형 제약기업 신청을 지난해 11월까지 받았으며, 총 17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 중 4개사만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에 성공한 셈이다.


인증 조건은 꽤 까다로운 편이다. 매출액 대비 연구비 지출이 일정 부분 이상이어야 하며, 인증 심사 시점을 기준으로 과거 3년 내 ‘의약품 판매질서 위반 행위’로 인해 ‘일정 수준 이상 행정처분’을 받은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규인증 심사는 2년, 인증연장 심사는 3년마다 실시하고 있다. 인증 심사를 통과한 기업은 3년간 인증 지위를 유지하게 된다.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시 혜택을 보면 ▲국가 R&D 사업 우선 참여 ▲세제 지원 ▲연구시설 부담금 면제 ▲연구 기설 입지 규제 완화 ▲약가 결정, 공공펀드 투자 우대 ▲정책자금 융자 ▲해외 제약 전문가 컨설팅 교육 지원 등이 있다.


4개사가 혁신형 제약기업 추가됨에 따라 총 기업 수는 43곳에서 47곳으로 늘었다.


현재 인증 기업은 ▲녹십자 ▲대웅제약 ▲대원제약 ▲대화제약 ▲메디톡스 ▲헬릭스미스 ▲㈜보령 ▲부광약품 ▲비씨월드제약 ▲삼양홀딩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에스티팜 ▲유한양행 ▲이수앱지스 ▲종근당 ▲크리스탈지노믹스 ▲태준제약 ▲한국오츠카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제뉴원사이언스 ▲한독 ▲한림제약 ▲한미약품 ▲현대약품 ▲에이치케이이노엔 ▲JW중외제약 ▲LG화학 ▲SK케미칼 ▲제넥신 ▲코아스템 ▲파미셀 ▲테고사이언스 ▲알테오젠 ▲에이비엘바이오 ▲일동제약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얀센 ▲동구바이오제약 ▲동국제약 ▲동화약품 ▲올릭스 ▲한국비엠아이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지아이이노베이션 ▲한국팜비오 ▲큐리언트 등이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