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학병원장‧종합병원장 인사말 '화두'
센터·질환·서비스·지역 최다…특화센터 기반 특정질환 집중화 등 서비스 강화 추세
2023.06.03 06:15 댓글쓰기

국내 대학병원과 종합병원 65개 병원장의 인사말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포착된 트렌드는 '센터', '질환', '서비스', ‘지역’으로 확인됐다.


병원 간 경쟁 심화로 특화질환 센터로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환자들에 대한 의료서비스 강화를 주요 전략으로 내세운 것이라는 풀이다.


최근 세명대학교 경영행정복지대학원 나형종 교수는 '병원 홈페이지의 원장 메시지를 통한 경영전략 분석: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논문을 학술지 인문사회과학연구에 발표했다.


TF-IDF를 통해 포착된 주요 단어는 ‘병원’, ‘의료’, ‘지역’ ‘진료’, ‘환자’, ‘서비스’, ‘센터’, ‘질환’, ‘건강’, ‘노력’ 등이다.


TF-IDF (Term Frequency-Inverse Document Frequency)는 정보 검색과 텍스트 마이닝에서 이용하는 가중치로 문서군에서 특정 단어가 중요도를 나타내는 통계적 수치다.


해당 연구는 2022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병원 중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해당하는 65개 병원을 표본 대상으로 진행했다.


해당 논문은 병원장 메시지 분석을 통해 병원들이 어떤 비전 및 전략, 목표, 가치 등을 제시하고 있는지 파악함으로써 병원경영 마인드에 대한 분석정보 제공이 목적이다.


병원경영 비전이나 목표에 관한 정보를 홈페이지 텍스트 자료를 통해 추출, 경영전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시했다.


논문을 통해 다양한 병원계 토픽이 관측됐다. 분석에는 토픽 모델링 기법 중 LDA 분석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의 Gensim 라이브러리를 활용했다.


Topic 1의 주요 키워드가 ‘보건’, ‘보험’, ‘환경’, ‘화합’, ‘도모’, ‘조성’,‘배려’ 등이다. Topic 2의 주요 키워드는 ‘첨단’, ‘시스템’, ‘전문화’, ‘추진’, ‘의학’, ‘해외’, ‘활성화’, ‘의료인’이다. 마지막 Topic 3의 주요 키워드는 ‘주민’, ‘간호’, ‘대학병원’, ‘무료’, ‘방문’, ‘보유’, ‘건강검진’, ‘이웃’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65개의 대형병원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를 제시, 중소병원에 대해서는 분석 트렌드는 분석하지 못했다는 대목이다. 이에 더해 병원 재무자료를 활용해 비정형텍스트 정보 연구도 제언했다.


나형종 교수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병원장 텍스트 메시지 등은 이용자나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 습득 경로 중 하나로 평가했다.


나 교수는 “병원 이용자들은 선택 시 병원 홈페이지의 원장 메시지를 통해 지향성을 쉽게 인지할 수 있으며 병원계 관계자들도 경영 정보를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경로”라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