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2000명 증원은 의료정상화 필요조건"
이상민 행안부 장관 "OECD 3.7명-한국 1.93명 불과, 의사 확충 시급"
2024.03.27 12:28 댓글쓰기



정부가 의사수를 늘려온 세계 각국 사례를 제시, 2000명 정원 확대 당위성을 피력했다. 의과대학 증원이 의료 정상화 필요조건이라는 입장이다.


오늘(27일) 오전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27년 만의 의대 정원 확대는 의료정상화 시작 필요조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원을 늘려 절대적으로 부족한 의사 수를 늦게라도 확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의사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절반보다 적은 시도가 10개나 된다는 사실을 전제, 증원 필요성을 피력했다.


지난 20여년간 입학 정원을 7000명 늘린 미국, 6150명 프랑스, 1759명 일본 등 고령화 추세에 따라 의대 입학 정원을 꾸준히 늘려온 세계 각국의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 장관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는 OECD 평균이 3.7명인데,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도는 1.93명에 불과하다. 지방 의료기관은 의사 구하기가 어렵고, 환자들이 병원까지 가는 길은 너무 멀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역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확대하는 의대 정원 2000명의 82%인 1639명을 비수도권 지역 의대에 집중 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 의대생들이 지역 의료기관에서 수련받고 지역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함께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2027년까지 국립대 의대 교수 1000명 증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대학별로 교원 증원, 교육시설, 실습시설, 기자재 확충 등 8개 분야에 대한 대학별 수요조사를 시작했다. 대학 수요를 반영해 다음 달 중 의대교육 여건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의료계를 향해 이 장관은 “소모적인 갈등을 멈추고 건설적인 대화의 장으로 나와 난제들을 함께 풀고 의료 정상화 방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하도록 설득해주고 정부와 대화에 적극 나서달라”면서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의료계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해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 5
답변 글쓰기
0 / 2000
  • 유일한 방법 03.27 14:49
    전혀 와닿지 않는 비유 논리에 한마디 하고 갑니다~ 의대교수들, 전공의들 설득못합니다? 전공의, 의대생들 설득 대상도 아니며 누가 설득한다고 될 일도 아니고요. 현 사태를 해결할 수있는 유일한 방법은 인원증원배정 철회, 원점 재논의 밖에는 다른 길이 없습니다. 본질의 문제가 해결되지않으면 병원으로 학교로 복귀하지 않을 것입니다. 의료예산함께편성, 필수의료예산 대폭증액, 의학교육질제고 등은 관심조차 없는것 같습니다!
  • 심판의 03.27 13:53
    대기업 CEO들도 경영을 잘못해 회사를 망하게 하면 배임, 횡령등의 죄목을 빌미삼아 감방을 다녀온다. 하물며 대통령 장차관들이라고 피할수있겠냐? 의료계란 사회안전망을 대통령 장차관이란 자들이 파괴한것은 중죄다.
  • 심판받아 마땅하다. 03.27 13:10
    우리나라 같은 땅덩이 좁은 나라에서 KTX같은 고속철도 까지 놓여 있어서 대도시 접근성이 매우 좋은 상황에서 국민들 누구나 양질의 의료를 원하여 기차 타고 가는거다. 저따위로 수로 밀어붙인다고 서울갈 환자들이 서울 안갈것 같냐?

    윤두광이 제대로 문제를 잘못 짚었고, 태도자체가 글러서 현재의 의료를 완전히 망가뜨렸다. 두말이 필요없다. 총선표로써 심판해야 한다! 탄핵각 잡고, 의료농단에 대한 특검 내지는 국정조사 제대로 한 후, 감방보내야 옳다.
  • 어불성설하지마라. 03.27 12:51
    이미 의료는 윤두광이 총선용으로 2000명 발표하기 전까지는 그럭저럭 정상적으로 잘 돌아갔었다. 윤두광 이 인간이 지 개인영달위해 발표한 이후로 두달사이에 이 지경으로 제대로 망가져버린거다. 특히 필수의료과는 회생불능 상황 직전지경에 빠져버렸다. 

    말이야 바른말이지 의료의 "o"자도 모르는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것들이 무슨 의료개혁을 이야기하는가?
  • 숫자 놀음 ㅋㅋ 03.27 12:29
    다른 OECD 수치들도 맞춰주고 말하지? ㅋㅋㅋ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