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엽추출물 '탈락'…스티렌 등 '142개 품목' 위기
약평委, 8개성분 약제 심의…크레메진세립·글립타이드정·씨앤유캡슐도 '위태'
2025.08.08 06:13 댓글쓰기

스티렌이 대표제품인 애엽추출물 성분이 1차 급여 재평가에서 탈락했다. 한 차례 이의신청을 통해 재심의가 가능하지만 급여 퇴출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또 구형흡착탄, 설글리코타이드, 케노데속시콜산-우르소데속시콜산삼수화물마그네슘염 등 3개 성분도 급여 적정성이 없다는 판단이 내려져 애엽추출물과 같은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올로파타딘 염산염-위령선·괄루근·하고초-베포타스틴 3개 성분 '건강보험 유지'


반면 올로파타딘 염산염, 위령선·괄루근·하고초, 베포타스틴 3개 성분은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으면서 건강보험 급여를 유지하게 됐다.


L-아스파르트산-L-오르니틴 성분은 적응증에 따라 희비가 갈렸다. 간염 등에 사용되는 주사제는 급여 적정성이 없다고 판단됐으나, 경구제와 주사제는 간성뇌증에 한해 급여를 인정받았다.


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25년 제8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를 열고 올해 급여 적정성 재평가 대상 8개 성분 약제에 대해 내려진 심의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재평가 대상 8개 성분 중 스티렌정(동아에스티)으로 대표되는 애엽추출물에 대한 제약계 관심이 컸다. 청구금액 규모가 가장 크고 천연물신약이라는 상징성 때문이다.


급성 및 만성위염 치료에 사용되는 애엽추출물은 오리지널 스티렌정을 포함해 142개 품목(105개사)이 급여 등재됐다. 3년 평균 청구 금액은 1215억원에 달한다.


애엽추출물과 같이 급여적정성을 인정받지 못한 구형흡착탄은 만성신부전(진행성)에 대한 요독증 개선 및 투석 도입 지연효과를 가졌다. HK이노엔 ‘크레메진세립’이 대표품목이며, 2개사 3품목으로 청구금액은 277억원이다.


설글리코타이드 성분은 삼일제약 ‘글립타이드정’, 케노데속시콜산- 우르소데속시콜산삼 수화물마그네슘염 성분은 명문제약 ‘씨앤유캡슐’이 유일하다. 각각 청구액은 100억원, 151억원 수준이다.


반면 1호 천연물신약인 SK케미칼 ‘조인스정’은 이번 재평가에서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위령선·괄루근·하고초 성분 의약품은 조인스가 유일하다. 연간 490억원 규모 원외처방액을 기록했다.


알레르기용약인 올로파타딘 염산염은 한국쿄와기린 ‘알레락정’이 대표제품으로 48개사 117개 품목이 등재됐다. 최근 3년 평균 청구금액은 664억원이다.


베포타스틴 성분은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에 수반된 소양증 치료에 쓰이는 경구약제, 알레르기 결막염으로 인한 가려움증의 치료에 쓰이는 점안제 모두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동아제약 ‘투리온정’으로 대표된다. 93개사 109품목이 등재됐으며, 청구금액은 548억원이다.


L-아스파르트산-L-오르니틴 성분의 경우 중증 간질환 해독 보조치료에 쓰이는 경구제는 임상적 유용성이 불분명하지만 비용 효과적이라는 판단 아래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았다. 단, 간성뇌증에 한해서다.


간염, 간염 후유증, 간경변 등 중증 간질환 해독 보조치료에 쓰이는 0.1g/mL 주사제형은 급여적정성이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간성뇌증(혼수 전단계·혼수포함) 해독 보조치료에 쓰이는 0.5g/mL의 경우 급여적성성이 있다고 판단됐다.


한화제약 ‘헤파멜즈주’를 대표제품으로 총 8개사 11품목이 등재됐다. 연간 64억원이 청구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개 성분 관련 제약사는 결과통보 후 30일 내 이의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면서 “제출된 내용은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재심의를 거치게 된다”고 밝혔다.


성분명

효능효과

심의 결과

올로파타딘 염산염

(경구) 알레르기 비염, 피부질환에 따른 가려움증

급여적정성 있음

(점안) 알레르기성 결막염

(분무) 계절 알레르기 비염

위령선·괄루근·하고초

골관절증(퇴행관절질환), 류마티스관절염의 증상 완화

급여적정성 있음

베포타스틴

(경구)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질환에 수반된 소양증(습진, 피부염, 피부소양증, 양진)

급여적정성 있음

(점안) 알레르기 결막염으로 인한 가려움증의 치료

구형흡착탄

만성신부전(진행성)에 대한 요독증 증상의 개선 및 투석도입의 지연

급여적정성 없음1)

애엽추출물

다음 질환의 위점막 병변(미란(짓무름), 출혈, 발적, 부종)개선: 급성위염, 만성위염

급여적정성 없음1)

L-아스파르트산-L-오르니틴

(경구) 중증의 간질환 해독의 보조 치료 (: 간경변)

급여적정성 있음2)

간성뇌증에 한

(주사(0.1g/mL))다음의 중증의 간질환 해독의 보조 치료 : 간염, 간염 후유증, 간경변

국내임상시험(식약처임상재평가) 진행 중

급여적정성 없음1)

(주사(0.5g/mL)) 다음의 중증의 간질환 해독의 보조 치료: 간성뇌증(혼수 전단계·혼수포함)

급여적정성 있음

설글리코타이드

.십이지장염

국내임상시험(식약처임상재평가) 진행 중

급여적정성 없음3)

케노데속시콜산-우르소데속시콜산삼수화물마그네슘염

1. 콜레스테롤담석증(방사선 투과성 담석증) : 특히 담낭기능이 정상인 환자의 담석, 담도수술 후 잔류 또는 재발하는 담석

2. 담즙성 소화불량

국내임상시험(식약처임상재평가) 진행 중

급여적정성 없음1)

?? 1 . .


, , - 3 .


-- 3 ' '


, , 3 .


L--L- . , .


7 2025 8 8 .


8 () . .


142 (105) . 3 1215 .


() . HK , 2 3 277.


, - . 100, 151 .


1 SK . . 490 .


48 117 . 3 664.


' , , , .  . 93 109 , 548.


L--L- . , .


, , 0.1g/mL . ( ) 0.5g/mL .


8 11 . 64 .


8 30 .


() ,

()

()

(),

() , , (, , , )

()

()

1)

((), , , ): ,

1)

L--L-

() (: )

2)

((0.1g/mL)) : , ,

()

1)

((0.5g/mL)) : ( )

.

()

3)

-

1. ( ) : ,

2.

()

1)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