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원의료재단 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의료분야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도입, 성과를 내고 있다.
부천세종병원과 인천세종병원은 "최근 구글 워크스페이스 기반 앱시트를 활용한 결과 병원에서 다양한 업무에서 큰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공동 문서작업, 문서 중앙화, 소통, 회의, 일정 관리 등 기능을 갖춘 인공지능(AI) 기반 협업툴이다.
앱시트는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업무를 자동화해 효율성을 높이는 구글 워크스페이스 내 하나의 영역으로, 코딩이 필요 없어 비전문가도 손쉽게 앱을 만들 수 있게 한다.
세종병원은 '익숙함 속에 가려진 불편함'이 GWS 앱시트 도입 배경이라고 밝혔다. 일례로 실시간 협업이 어려워서 매번 파일 최종본을 찾기 바빴고, 개인 계정에 파편화된 문서들은 보안과 인수인계 사각지대에 있었다.
또한 현장의 작은 개선조차 전담부서(디지털혁신실)에 의존해야 하는 구조 등이 병원 디지털 전환을 늦추는 요소로 작용했다.
앱시트를 활용한 현장 업무개선 사례는 다양하다.
최근 원내 발표회에서 공유된 사례를 보면 부천세종병원은 문서·물품 이송 대장 통합 관리(인사총무팀), 전담간호사 인수인계 관리(전담간호팀), 병동 치료데이터 연동 및 환자리스트 자동화(물리치료팀), 또 장비별 검사 일정 알림 자동화(영상의학팀) 등이 앱시트를 활용했다.
인사총무팀은 병원 간 문서 및 물품을 주고받는 셔틀을 운행하면서 관련 정보를 수기로 작성하며 간헐적으로 물품 혹은 수기 장부가 분실되는 문제를 겪고 있었는데 디지털 장부 앱을 개발했다.
디지털 장부는 작성 일시 및 보내는 부서, 발송인 등 모든 항목을 디지털화했으며 2중 안전장치로 문서 및 물품 사진도 첨부할 수 있게 했다.
인천세종병원은 병동 수액 재고 및 청구 관리(9B병동팀), 린넨 불출 관리 자동화(중앙공급팀) 등이 각각 앱시트를 활용해 성과를 냈다.
이밖에 혜원의료재단에서도 스마트 듀티(간호사 근무) 신청(고객경험관리실)에 앱시트를 활용했다.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병원이 그동안 도입한 다양한 디지털 솔루션과 임직원들의 끊임 없는 노력이 찬찬히 쌓여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앞으로 디지털 전환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 ( ) , .
" " 2 .
, , , , (AI) .
, .
' ' GWS . , .
() .
.
(), (), (), () .
.
, 2 .
(9B),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