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성모병원, ‘뇌졸중·치매’ 건강강좌 실시
2023.09.05 09:49 댓글쓰기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신경과 박정욱 교수는 최근 천주교 의정부교구 오남성당에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뇌졸중 및 치매의 정의와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한 강의 및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됐다.


박정욱 교수는 흔히 혼동하는 중풍과 뇌졸중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강연을 시작했다. 천천히 증상이 나타나는 중풍과 달리 뇌졸중은 한마디로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임을 강조했다.


어지럽다고 앉았는데 갑자기 말을 못하고 움직일 수 없는 경우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후 뇌졸중 의심 증상을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과 식습관 개선을 포함한 예방법에 대해 강연했다.


특히, 관심이 많은 뇌졸중의 자가진단방법을 참석자들이 직접 시연해보도록 하는 체험형 강의를 통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냈다.


이후 참석자들이 궁금해 하는,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와 치매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치매 원인의 70%는 알츠하이머병이며, 정확한 진단검사를 통해 치매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뇌졸중 및 치매 예방법으로는 평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을 잘 관리해야 하고, 과일과 채소, 저염식을 통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권고했으며, 특히 금연과 절주를 강조했다.


강연 이후 뇌졸중과 치매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전문의 입장에서 답변하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